2025 독일 올해의 게임상 후보작 발표

2025-05-21
203

보드게임계에서 가장 큰 권위를 인정받는 상, 독일 올해의 게임상(Spiel des Jahres, 통칭 SDJ)의 후보작이 5월 20일 발표되었습니다.
 

 

 

이번에도 여느 해와 다름없이 올해의 게임, 올해의 숙련자 게임, 올해의 어린이 게임, 세 부문으로 나눠서 게임을 선정했고,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심사위원장 하랄트 슈라퍼스와 부심사위원장 크리스토프 슐레빈스크가 발표했습니다. 부문별로 최후의 선정 직전에 아쉽게 탈락한 추천작 6종과 최종 후보작 3종을 각각 살펴봅니다.

 


 

 

 올해의 어린이 게임상 후보작 

 

 

 

캐스캐디아 주니어

Cascadia Junior

 

 퍼블리셔   코스모스

 작가   펄테사 앨리스, 랜디 플린

 심사평   야생 동물이 살아 있는 매력 넘치는 자연 경관이 어린이의 눈앞에 펼쳐집니다. 게임을 하면서 선택하는 하나하나가 이 풍경을 만들게 됩니다. ⟨캐스캐디아 주니어⟩를 만든 팀은 ⟨캐스캐디아⟩의 요소들을 하나하나 다 확인해서 어린이를 위해 새롭게 그려내었습니다. 수집, 퍼즐, 건설의 요소들이 재미있고 전략적으로 사고하도록 자극합니다.

 

 

 

르 클랑 데 수리

Le Clan des Souris; Die Mäusebande

 퍼블리셔   데바클 쥬

 작가   크리스토프 로라스

 심사평   영리한 기억력 메커니즘으로 모든 사람을 사로잡았습니다. 메모리 게임 프로들이라면 매력적인 게임 디자인, 재치 있는 스토리, 개성 넘치는 쥐들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균형이 잘 잡힌 이 멋진 게임은 난이도가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어 전 연령대의 어린이들이 오랫동안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톱 디 토르테

Topp die Torte

 

 퍼블리셔   슈미트 슈필

 작가   미첼 베르두

 심사평   반짝이는 설탕 큐브로 첫인상부터 플레이어를 매료시키는 이 게임에서는 글자 그대로 다면 평가 임무가 주어집니다. 게임 과정도 흥미진진하고 신선한데 점수 계산 방식도 영리하게 디자인되어 있어 테마성은 물론 전략적 측면까지 잘 갖추었습니다. 보기에도 너무나 훌륭하고, 운 요소의 조절도 완벽하고, 테마도 정말로 달콤합니다. 아주 멋지네요!

 

 

 

 올해의 어린이 게임상 추천작 

 


⟨실라바 Syllaba⟩, ⟨캡틴 누크 Käpt’n Kuck⟩, ⟨하일로 HiLo – dein Königreich

 

 


 

 

 

 올해의 숙련자 게임상 후보작 

 

 

 

 

엔데버: 딥 씨

Endeavor: Deep Sea; Endeavor: Die Tiefsee

 

 퍼블리셔   번트 아일랜드 게임즈

 작가   칼 더 비서, 자렛 그레이

 심사평   치열하게 전개되는 이 게임은 현대 보드게임이 얼마나 매력적이고 다채로워질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훌륭한 테마적 요소가 굉장한 구성물, 흥미로운 결정 요소가 살아 있는 게임 플레이와 잘 결합되었습니다. 심해저를 배경으로 자기만의 전략적 기술을 시험해 보세요. 더욱 새로운 요소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특히 더 어려워진 협력 버전도 즐겨볼 수 있습니다.

 

 

 

 

파러웨이 

Faraway

 

 퍼블리셔   캐치업 게임즈

 작가   맥심 모린

 심사평   이 게임에서는 모든 것이 논리를 기반으로 단순화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점수 역산 방식이 우리에게 많은 걸 요구한다는 사실을 금방 알 수 있죠. 우아한 디자인과 더불어 꼭 필요한 요소에만 집중한 면모가 강렬한 인상을 남깁니다. 낯선 게임 구조로 인해 사람들은 머릿속으로 색다른 경로를 그려보게 됩니다.

 

 

 

루우트

Looot; Neuland

 

 퍼블리셔   지가믹

 작가   샤를 슈발리에, 로랑 에스코피에

 심사평   바이킹의 거친 행위가 표현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다르게 전략적 퍼즐 풀기 게임입니다. 가장 귀한 보물을 차지하려는 이 유쾌한 쟁탈전은 누가 즐겨도 매력적일 겁니다. 배치하는 조각들이 모두 새로운 선택지를 열어주거나 차단합니다. 사람들은 공유하는 계획에 따라 움직이면서도 자기만의 정착지를 구축해야만 합니다. 이 게임은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면서도 그때그때 유연하게 대응할 것을 요구합니다.

 

 

 올해의 숙련자 게임상 추천작 

 

 

⟨갱스터 The Gang⟩, ⟨카우리 Kauri⟩, ⟨메디컬 미스터리: 뉴욕 응급실 Medical Mysteries: NYC Emergency Room⟩, ⟨제니스 Zenith

 


 

 

 

 

 올해의 게임상 후보작 

 

 

 

 

봄버스터즈

Bomb Busters

 

 퍼블리셔   칵테일 게임즈

 작가   히사시 하야시

 심사평   이 게임을 해 보면 게임도 점점 어려워지고 플레이어의 실력도 같이 올라갑니다. 폭탄 해체의 과정을 단계별로 차근차근 배워 나가며, 논리 추론과 상호작용의 결합으로 올바른 숫자 쌍을 찾아가게 됩니다. 다소 거친 주제를 너무 딱딱하지 않게 만화적인 방식으로 풀어냈습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한 팀이 되어 다양한 미션에 도전하고, 이전 미션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게 됩니다.

 

 

 

 

플립 7

Flip 7

 

 퍼블리셔   옵게임즈

 작가   오닐 마빌

 심사평   간단한 게임인데도 플레이어의 탐욕, 남의 불운을 고소해 하는 기분, 오싹오싹한 짜릿함이 느껴집니다. 새로운 카드를 뽑을 순간이 굉장히 기다려집니다. 특수 카드가 딱 적당한 인터랙션과 게임의 불확실성을 만들어줍니다. 단순한 확률 시험을 넘어서서 분위기를 왁자지껄하게 해주는 게임입니다.

 

 

 

 

크라켈 오라켈

Krakel Orakel

 

 퍼블리셔   프레히페어라크

 작가   디 7 바지스

 심사평   그림 실력이 좋아야 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그보다는 아이디어를 떠올릴 줄 아는 것이 중요하죠. 낙서를 하다 보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점선 무더기에서도 창의적인 생각이 떠오를 수 있죠. 자기의 스케치에 자부심을 갖게 되고 다른 사람의 그림을 알아보게 되면서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하나가 됩니다. 성공적인 갤러리를 만들며 다함께 기뻐하세요.

 

 

 

 올해의 게임상 추천작 

 

 

⟨에이전트 애비뉴 Agent Avenue⟩, ⟨캐슬 콤보 Castle Combo⟩, ⟨시티즈 Cities⟩, ⟨폭시 Foxy⟩, ⟨퍼펙트 워즈 Perfect Words⟩, ⟨베이커 가의 동물들 The Animals of Baker Street; Sherlocks Spürnasen

 

 


 

 

독일 올해의 게임상은 1979년부터 시작하여 지금에 이르기까지 무려 45년이란 오랜 역사를 자랑하며, ⟨카탄⟩과 ⟨카르카손⟩, ⟨도미니언⟩, ⟨아줄⟩ 등 한 시대를 대표하는 보드게임이 이 상을 받았습니다.

 

최종 선정작은 베를린에서 7월 13일 일요일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댓글 (총 0 건)

12

/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