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케이프 룸: 미니

크기는 줄어들었지만 긴장감은 결코 줄어들지 않았다.

2020-02-25
180

 
 
만 12세 이상│1-5명│60분
 
크기는 줄어들었지만 긴장감은 결코 줄어들지 않았다.
 
<이스케이프 룸: 미니>는 방 안에서 간편하고 실감 나게 방 탈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아이덴티티 게임즈 <이스케이프 룸 시리즈>의 새 작품이다. 제목의 ‘미니’라는 단어에서 작은 패키지와 저렴한 가격의 제품이 연상될 수 있으나 <이스케이프 룸: 미니>는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 <이스케이프 룸: 미니>에는 의문의 납치 사건, 프리즌 아일랜드, 감금 병동의 3가지 시나리오가 들어 있다. 
 
 
의문의 납치 사건: ★★
"당신은 납치범에게 가격당하고 기절한 상태로 차에 실려 알 수 없는 곳에 갇히고 말았다. 이상한 냄새가 가득한 곳에서 당신은 15분으로 세팅된 주방용 타이머와 ‘인생의 마지막 시간을 만끽하렴’이라 적힌 메모를 발견한다."
의문의 납치 사건은 15분 길이의 짧은 시나리오로, 방 탈출 게임 입문자를 위한 튜토리얼 시나리오이다. 다방면으로 단서를 추적해 4가지 단서를 조합하는 짜임새 있는 구성이 특징이며 퍼즐 난이도 또한 쉽다. 입문자에게 이렇게 하면 된다고 친절히 알려주며 방 탈출 게임을 소개하는 시나리오라 할 수 있다. 물론 나머지 시나리오들은 이보다 세심하게 접근해야 해결이 가능하다. 
 
 
프리즌 아일랜드: ★★★
"당신은 대통령 암살 기도 혐의로 유시디움이라는 감옥 섬에 유배되어 있다. 당신은 결백했지만 당신에게 누명을 씌운 적들은 용의주도했고 당신의 항변은 먹히지 않았다. 9년 동안 탈출을 위해 계획을 세운 당신은 마침내 계획을 실행에 옮긴다."
프리즌 아일랜드는 앨커트래즈를 연상시키는 감옥 섬에서 탈출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배경 스토리는 이런 탈출물에서 자주 보는 클리셰로 이루어져 있다. 다만 9년 동안의 치밀한 준비에도 불구하고 주인공의 계획은 완벽하지 않으며 예상외의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다. 그때마다 단서와 퍼즐을 조합하여 상황을 해결해야 한다.
 
 
감금 병동: ★★★★
"당신은 뇌전증 치료를 위해 수상한 병원에 입원한 친구 수연의 편지를 받았다. 친구 수연은 전두엽 절제술이라는 위험한 수술을 받을 위험에 처해 있다. 당신은 병원에 잠입해 친구 수연의 위치를 알아내고 수연을 구출해야 한다."
 
난이도가 상당하며 발상의 전환을 요구하는 부분도 있는 도전적인 시나리오이다. 국내에서 발매되는 <이스케이프 룸> 시리즈의 특징 중 하나는, 외국어에 대한 조예가 없더라도 생각만 하면 풀 수 있도록 알파벳이나 영어 단어 퍼즐을 전부 한글로 현지화했다는 점이다. 감금 병동 시나리오에서는 이 현지화의 강점이 극대화되어 나타나며 번역자가 이를 위해 상당히 공을 들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스케이프 룸 시리즈>에서 한 시나리오는 전통적으로 3단계를 거쳐야 탈출에 성공할 수 있으며 각 단계마다 봉투가 1개씩 준비되어 있다. <이스케이프 룸: 미니>의 프리즌 아일랜드와 감금 병동 역시 한 시나리오에서 3단계를 거쳐야 한다. 기존 시리즈와 다른 점은 봉투 대신 접혀 있는 내용물을 펴면서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는 것이다. 봉투를 생략하고 낮은 가격과 작은 패키지를 실현하지 위한 장치라 하더라도, 실제로 플레이할 때는 단계에서 단계로 넘어갈 때 자연스럽게 연결된다는 느낌이 들어 더 특별하다.
 
 

 
<이스케이프 룸 시리즈>는 열쇠와 암호해독기가 물리적인 장치로 만들어져 있는 것이 다른 방 탈출 보드게임들과 비교되는 큰 특징이었다. <이스케이프 룸: 미니>에는 암호 해독기와 열쇠가 들어 있지 않으며, 이 부분은 이스케이프 룸 공식 모바일 앱으로 구현된다. 하지만 원한다면 이스케이프 룸 1탄과 2탄에 들어 있는 암호해독기와 열쇠를 모바일 앱 대신 사용할 수도 있다. 말하자면 이스케이프 룸 1탄이나 2탄을 가진 사람에게 <이스케이프 룸: 미니>는 2개의 시나리오를 추가해 주는 확장판이기도 한 것이다. 
 
지금까지 등장한 방 탈출 형식 보드게임의 약점 중 하나가 높은 진입장벽이었음을 생각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입문자용 시나리오까지 들어 있는 <이스케이프 룸: 미니>는 방 탈출 보드게임 입문에 최적의 작품일 것이다. 또한 이스케이프 룸 기존 작품을 가진 사람에게는 확장 콘텐츠로서도 가치가 있다. 작은 용기에 음식을 꾹꾹 눌러 담은 도시락이 연상되는 <이스케이프 룸: 미니>의 오밀조밀한 콘텐츠를 만나보자.
 
 
글 박지원
    댓글 (총 0 건)

    12

    /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