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퀴즈쇼

귀를 쫑긋 세우고, 들리는 소리에 집중해서 문제를 맞히세요!

2020-04-25
520

 
 
연령별 2가지 게임 모드
만 8세 이상 / 만 15세 이상│2-5명│15-20분
 
귀를 쫑긋 세우고, 들리는 소리에 집중해서 문제를 맞히세요!
 
"다음 노래를 듣고 제목을 맞혀주세요.
나뭇가지에 실처럼 날아든 솜사탕. 하얀눈처럼 희고도 깨끗한 솜사탕. 
엄마 손 잡고 나들이 갈 때 먹어본 솜사탕. 후후 불면은 구멍이 뚫리는 커다란 솜사탕.
정답을 알고 있다면 기다리지 말고 바로 버튼을 누르세요!"
 
몸이 천 냥이면 눈이 구백 냥이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사람이 시각을 통해 얻는 정보가 많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사실 시각으로 얻는 정보만큼이나 청각으로 얻는 정보도 많다. 언어, 음악, 소음 등 여러 가지 소리를 통해서도 우리는 다양한 정보를 얻게 된다. 그만큼 청각을 이용한 게임도 많이 등장했는데, '369 게임'이나 소리 듣고 따라 하기 게임 등 아주 간단한 게임부터 <로보77>처럼 소리를 듣고 연산을 해야 하는 게임에 이르기까지, 청각을 중심으로 하는 게임은 이미 우리 일상 깊숙한 곳까지 들어와 있다.
 

 
하지만 그 어떤 청각주의력 게임보다도 더 청각의 능력을 활용한 게임은 바로 소리 퀴즈다. 소리는 무궁무진한 수수께끼 재료를 뽑아낼 수 있는 보고다. 사람은 목소리만으로 사람을 구별할 수 있고, 심지어는 군중이 웅성거리는 상황에서 한 사람의 말에만 선택적으로 집중할 수도 있다. 매미나 꾀꼬리, 뻐꾸기 등 소리의 특징으로 이름 지어진 동물이나 사물도 많이 있고, 좀 더 깊이 들어가면 다른 사람이 전화기 버튼을 누르는 소리만 듣고 방금 누른 전화번호가 무엇인지 맞혀내는 사람도 있다. 정답을 맞혀낼 때도, 틀릴 때도 그 과정이 플레이어는 물론 구경하는 사람에게도 재미있기에 유튜브 채널이나 방송 등에서 이 소리 퀴즈를 콘텐츠로 자주 사용하기도 하고, 이 콘텐츠를 이용한 코미디 꽁트도 한 때 인기를 끌었다. 모바일 게임 등에서도 이 소리 퀴즈가 한껏 활용되고, 파티 등의 사람이 많이 모인 이벤트에서도 아이스 브레이킹을 겸해서 자주 쓰이는 소재다. 그렇다면 보드게임 중에도 소리 퀴즈를 활용한 게임이 있을까?
 

 
<사운드 퀴즈쇼>는 소리 자체를 주제로 삼아 만들어진 게임이다. 기계를 사용한 다인 퀴즈 게임이라는 점에서는 <도전 골든벨 OX퀴즈게임>을 닮기도 했는데, 이 게임은 음악은 물론이고, 특정 물체나 기계에서 나는 소리 등 여러 가지 소리의 정체를 맞히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게임은 문제를 듣고 먼저 버튼을 누른 사람이 답하는 식으로 진행되는데, 정답을 맞혔다면 맞힌 플레이어가 1점을 얻고, 정답을 틀렸다면 나머지 플레이어들이 1점씩 얻게 된다. 문제는 20종류가 넘는 주제 중에서 무작위로 출제되며, 가장 먼저 20점 이상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게임에서 가장 많이 출제되는 주제는 음악이다. 대중가요의 제목이 문제로 나오기도 하고,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음악을 듣고 그 음악이 나온 작품을 맞혀야 할 때도 있다. 물론 음악 외에도 다양한 주제의 퀴즈가 준비되어 있다. 예를 들어 외국어 문장을 듣고 어느 나라 언어인지 맞혀야 하는 문제도 있고,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특정한 장치의 소리를 듣고 장치의 이름을 맞혀야 할 때도 있다. 

본래 이 게임은 프랑스에서 만들어진 게임인데, 한국어판이 만들어지면서 문제들이 많이 바뀌었다. 한국어판에서는 한국에서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OST 및 가요, 동요 등 한국인에게 친숙한 음악들이 대거 쓰였고, 문제의 다양성도 더 확대되었다. 다른 퀴즈 게임들과 달리 플레이어가 문제의 난이도를 설정할 수 있다는 것도 이 게임만의 장점이다. 난이도는 8세 모드와 15세 모드로 나누어져 있으며, 게임에 참여한 플레이어의 연령층에 따라 게임을 다르게 즐길 수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성인들이 꼭 쉽게 풀 수 있는 건 아니다. 음악의 경우 특히나 팝송, OST, 클래식, 작곡가 등 다양한 주제들이 준비되어 있어, 플레이어들의 지적 호기심을 계속해서 자극한다.
 

 
<도전 골든벨 OX퀴즈게임>과 마찬가지로 점수 계산도 기계가 도맡아 해주므로 복잡한 계산 없이 편리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데, 이 기계는 그걸로는 부족한지 게임 중에 다양한 돌발 이벤트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1:1 대결 퀴즈나, 플레이어를 지목해서 퀴즈를 내는 등의 이벤트가 그것이다. 이런 이벤트들은 플레이어들이 게임이 끝나는 순간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몰입하게 만드는 효과를 준다.

<사운드 퀴즈쇼>는 마치 TV 프로그램에서 연예인들이 노래 한 소절만 듣고 제목을 맞추는 형태의 퀴즈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한 것 같은 기분을 내게 해주는 게임이다. 친구나 연인, 가족들과 함께 이런 퀴즈쇼에 가볍게 참가할 수 있다는 것은, 그 무엇보다도 즐겁고 유쾌한 경험이 될 것이다.
 
글 조용빈
 
 
추천 게임 한 줄 평
  • 강상구: 소리로 진행한다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게임, 파티 게임의 새로운 장르가 될 것이다.
  • 이성엽: 누구보다 빠르게 점수를 잃는 게임
  • 박지원: 설명 들을 필요 없이 스위치 켜고 진행자가 시키는대로 하면 되는 갓겜.
  • 정하람: 내 손이 일을 잘하면 귀가 말을 안 듣고, 귀가 일을 잘하면 손이 말을 안 듣는 놀라운 법칙을 발견했다.
    댓글 (총 0 건)

    12

    /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