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 6세 이상 | 1~4명 | 20분(모험마다)
"어린이를 위한 언락! 물론 성인에게도 흥미진진한 모험이 기다린다!"
방 탈출 카페와 같은 실내 공간에서 진행하는 스릴 넘치는 방 탈출 게임을 탁자 위의 공간으로 옮긴 방 탈출 보드게임은 2016년부터 꾸준히 만들어져 왔으며, 2017년 ⟨EXIT 방 탈출 게임⟩ 시리즈가 독일 올해의 게임상 숙련자 게임 부문(Kennerspiel des Jahres)을 수상하며 하나의 장르로 확고하게 자리 잡았다. 그중 ⟨언락⟩은 비교적 후속 주자이면서도 먼저 발매된 다른 방 탈출 보드게임과 차별화된 스타일로 방 탈출 보드게임의 대표작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여느 방 탈출 보드게임과 마찬가지로 ⟨언락⟩도 게임에 참여한 모두가 서로 협력하며 진행한다. 하지만, '방 탈출'이라는 테마에 집중한 다른 방 탈출 보드게임들과 달리 ⟨언락⟩은 '방 탈출'이라는 테마에서 벗어나 다양한 모험을 주제로 다룬다. 플레이어들은 시나리오마다 완전히 다른 스토리와 테마를 가진 모험을 펼쳐나가게 되는데, 실재하는 장치와 공간이라는 물리적인 제약에 갇힐 수밖에 없는 방 탈출 카페와 달리 ⟨언락⟩은 상상력만 있다면 얼마든지 가능한 다채롭고 넓은 공간을 만들어 낸다.

언락에서 플레이어들은 카드를 관찰해서 단서를 찾아내고, 게임 중에 얻은 기호를 결합해 퍼즐을 풀어내며 모험을 진행한다.
탄탄한 배경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다양하고 도전적인 퍼즐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카드의 그림 속에서 숨겨진 정보를 찾는 것이나, 여러 카드를 조합하여 답을 찾는 것을 비롯해 이야기 흐름에 어울리는 다양한 퍼즐이 마련돼 있다. 이런 퍼즐을 풀어나가기 위해 모든 플레이어가 머리를 맞대고 논리적 사고와 관찰력, 창의력을 동원해야 함은 물론이다.
⟨언락⟩은 그 인기에 힘입어 인상적인 후속작들이 꾸준히 만들어지고 있다. 거의 매년 새로운 모험을 담은 ⟨언락⟩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으며, 한국어판으로도 벌써 ⟨언락 6⟩까지 만나볼 수 있다.
이런 ⟨언락⟩ 시리즈에 기존 시리즈와는 또 다른 방향의 새로운 후속작이 만들어졌으니, 그것이 바로 ⟨언락 키즈⟩다. 제목 그대로 어린이도 즐길 수 있는 방 탈출 보드게임으로서의 ⟨언락⟩인 것이다. ⟨언락 키즈⟩는 만 6세 이상의 어린이, 즉 초등학교에 막 입학한 어린이를 비롯한 저학년의 어린이도 충분히 도전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기존 ⟨언락⟩ 시리즈의 대상 연령이 만 10세 이상, 즉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의 어린이부터 도전할 수 있었던 것과 비교하면 대상 연령이 크게 낮아졌음을 볼 수 있다. 기존에 만들어진 방 탈출 보드게임 중 대상 연령이 가장 낮았던 ⟨키즈 퀘스트⟩도 만 8세 이상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그보다도 더 어린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격적인 모험을 담은 모험 덱 3개와 연습 게임을 통해 규칙을 익힐 수 있게 도와줄 연습 게임 덱 1개
⟨언락 키즈⟩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어린이가 부모를 비롯한 성인의 도움을 가급적 받지 않고도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도록 난이도를 조정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그렇다고 해서, ⟨언락 키즈⟩의 퍼즐이 단순한 것들로 구성된 것은 아니다. 성인이라고 하더라도 충분히 생각하고 상상력을 발휘해야 할 것들로 이뤄졌으니 말이다. 다만, 어린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문제라고 하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퍼즐을 푸는 동안에 긴 글을 읽을 필요 없이, 그림을 보고 상황을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게임을 진행할 수 있게 했다는 점이 돋보인다. 물론 퍼즐을 풀고, 물품을 적절하게 사용하며 모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다는 구성은 그대로이다.
⟨언락 키즈⟩가 기존 ⟨언락⟩ 시리즈와 구분되는 또 다른 특징은 앱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전용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는 것이 ⟨언락⟩이 가진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인데, 이를 이용해 다양한 상호작용을 처리하고, 카드에 표현하지 못한 다양한 정보나 문제를 제공하였었는데, ⟨언락 키즈⟩에서는 모든 것을 카드에 담았다. 또한 힌트 모음집과 풀이집을 제공하여, 퍼즐을 풀다가 막혔을 때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 배려도 돋보인다.

게임이 막힐 때엔 힌트 모음집과 풀이집이 도움을 줄 것이다.
⟨언락 키즈⟩는 여느 ⟨언락⟩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세 가지 모험 덱이 들어 있지만, 하나의 모험 덱으로 두 가지 모험을 즐길 수 있게 만들어졌다. 두 가지 중 어떤 모험을 즐기냐에 따라 같은 카드도 다르게 사용되는데, 모험에 따라서 사물과 풍경의 의미가 달라지는 모습은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그렇게 하여 세 가지 모험 덱으로 여섯 가지 모험을 즐길 수 있다. 더군다나, 초등학교 저학년의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집중력이 떨어지는데, ⟨언락 키즈⟩는 한 번의 모험에 소요되는 시간을 20분으로 줄였다. 이것도 어린이에 맞춘 ⟨언락 키즈⟩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한 번의 모험을 끝내고, 다시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을 때 부담 없이 다음 모험에 도전할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언락 키즈⟩에 들어 있는 세 가지 모험 덱은 다음과 같다.
좌충우돌 동물농장
꼬꼬 부인이 어디론가 사라져 보이지 않습니다! 과연 어디로 갔을까요? 농장을 뒤지며 꼬꼬 부인의 흔적을 추적하세요!
한편, 농장의 다른 구석에서는 생일을 맞은 오리 꽉꽉이가 파티를 열었습니다. 파티장으로 친구들을 데려와 주세요.
문언락 씨의 성
이번 무대는 스코틀랜드입니다! 문언락 씨의 성에서 유령이 나온다고 하니, 사진을 착착 찍어서 유령이 존재한다는 걸 입증하세요.
그런데, 그 소문 들었나요? 그 성 어딘가에 가문의 보물이 숨겨져 있다고 합니다!
언락 놀이동산 대소동
무법자 해골이 곳곳에서 난동을 피우고 있습니다! 놀이동산이 더 엉망이 되기 전에 얼른 찾아내세요!
해적 선장 붉은수염이 숨겨둔 보물도 잊지 말고 찾아내야겠죠?
12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