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12세 이상 | 1~6명 | 60~120분
"새로운 배경 이야기, 새로운 퍼즐과 함께 돌아온 EXIT의 두 번째 시즌"
2016년 10월, 보드게임 박람회인 에센 ⟨슈필 2016⟩에서 ⟨EXIT 방 탈출 게임⟩이라는 색다른 형식의 게임이 처음 선보여졌다. 유명한 부부 보드게임 작가인 마르쿠스 브란트와 잉카 브란트가 개발하고 독일의 보드게임 퍼블리셔 코스모스에서 출시한 이 게임은 추리 소설이나 반전 영화처럼 첫 플레이의 즐거움을 극대화한 게임이며 총 3종으로 구성되었다. 시리즈 3종을 한 번에 출시한 코스모스의 자신감 넘치는 이 선택은 곧이어 큰 성공으로 이어졌다. 이 게임은 이듬해 5월에 독일 올해의 게임상 숙련자 게임 부문(Kennerspiel des Jahres 2017) 최종 후보작에 선정되었고, 같은 해 7월에 수상작으로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거둔다. 2016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카테고리의 보드게임이 혜성처럼 등장하자마자 기념비적인 성과를 낸 것이다. 그리고 이 의 첫 번째 시리즈 3종은 2017년 11월에 한국어판으로도 만들어져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다.
그리고 2018년에는 ⟨EXIT 방 탈출 게임⟩의 두 번째 시리즈가 한국어판으로 발매됐다. 두 번째 시리즈는 ⟨북극 탐험 기지⟩, ⟨불길한 고성⟩, ⟨저주받은 섬⟩의 3종으로 이뤄졌다. 여느 방탈출 게임과 마찬가지로 이들은 각기 다른 난이도와 각기 다른 배경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북극 탐험 기지
난이도 4.5 (5점 만점)
여러분은 북극 탐험기지에서 극지방의 기후 변화를 측정하는 연구원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연구를 계속하던 어느 날. 건물이 소란스러워지더니 갑자기 비상벨이 울리기 시작했습니다! 여러분은 탈출을 시도했지만, 순식간에 모든 문이 잠겨 건물 안에 갇히고 말았습니다. 한편 탈출구를 찾는 도중 들어간 옆 팀의 연구실은 완전히 난장판이 되어 있었습니다. 대체 이곳에서 무슨 일이 벌어졌던 걸까요? 그리고 점점 가까워져 오는 이 섬뜩한 소리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불길한 고성
난이도 4 (5점 만점)
방학을 맞아 유럽으로 여행을 떠난 여러분은 우연히 찾아낸 안내 책자에서 멋진 성을 발견합니다. 다음 날, 책자에 적힌 안내에 따라 성을 방문했지만 그곳에는 안내원도 없고, 구경 온 다른 사람조차 보이지 않습니다. 좀 찜찜한 기분이 들었지만 호기심에 성 이곳저곳을 구경하던 여러분은 왕좌가 놓인 거대한 방을 발견합니다. 그런데 방 안에 발을 디딘 순간, 등 뒤의 나무문이 거칠게 닫힙니다! 영문도 모른 채 성 안에 갇힌 여러분은 성의 주인이 보낸 섬뜩한 메시지를 발견합니다….
저주받은 섬
난이도 4.5 (5점 만점)
환하게 미소 짓는 태양 아래. 유유히 항해를 즐기던 여러분은 정체불명의 폭풍우에 휘말렸습니다. 여러분이 급히 배를 돌리려던 순간 엄청난 돌풍이 배를 강타했고, 배가 뒤집히며 물에 빠진 여러분은 그만 의식을 잃고 맙니다. 얼마 후, 정신을 차린 여러분은 검은 모래가 짙게 깔린 이상한 해변에 밀려와 있었습니다. 주변을 둘러보던 여러분은 황금빛 원판과 충격적인 내용이 담긴 편지 한 장을 발견합니다….
⟨EXIT 방 탈출 게임⟩ 시리즈의 상자를 열어 보면, 규칙서 외에 작은 책 1권과 카드, 그리고 암호 해독용 원판이 하나씩 들어 있으며, 제품마다 고유한 별도의 게임 구성물이 약간씩 들어 있다. ⟨EXIT 방 탈출 게임⟩의 핵심 구성물은 작은 책과 카드다. 이 책에는 여러 가지 수수께끼가 들어 있으며 플레이어가 갇힌 공간을 직접 묘사하는 장치이기도 하다. 처음에는 카드 한 장 없이 작은 책 한 권만 가지고 게임을 시작하지만, 주어진 그림 속에 숨겨진 카드 뒷면을 발견하거나, 특정 카드를 가져가라는 지시를 직접 받았을 때 새 수수께끼 카드를 얻을 수 있다. 수수께끼 카드의 내용은 새로운 수수께끼일 수도 있고, 이미 풀고 있지만 벽에 부딪힌 수수께끼의 추가 단서일 수도 있으며, 플레이어 일행이 새롭게 발견한 장소일 수도 있다. ⟨EXIT 방 탈출 게임⟩에 등장하는 수수께끼 대부분은 특정한 잠금장치를 풀기 위한 암호의 단서이다. 잠금장치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암호를 찾아낸 후 ‘암호 해독용 원판’에 입력해야 하며, 배경 이야기에 항상 등장하는 원판이 바로 이 암호 해독용 원판이다.
암호 해독용 원판에 암호를 입력하면, 원판 가운데에 난 창을 통해 숫자 하나가 나온다. 이 숫자에 해당하는 답안 카드를 펼치면 올바른 암호를 입력했는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다. 올바른 암호를 입력했다면 해당 잠금장치를 풀고 추가적인 단서를 얻을 수 있지만, 틀린 암호를 입력하면 다른 답을 고민해보거나, 아직 풀리지 않은 다른 수수께끼에 도전해야만 할 것이다.
힌트 카드는 말 그대로 플레이어에게 해당 수수께끼를 풀기 위한 힌트를 제공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수수께끼마다 힌트는 3개씩 주어진다. 첫 번째 힌트에는 문제를 풀기 위한 기초적인 단서가 적혀있고 문제를 풀기 위해 필요한 수수께끼 카드 목록이 적혀 있다. 두 번째 힌트는 더욱 결정적인 힌트를 제공한다. 세 번째 힌트에는 수수께끼의 정답과 풀이 방법이 나와 있다.
게임이 끝나면 방을 탈출하는 데 소요된 시간 및 힌트 카드를 사용한 횟수에 따라 점수가 매겨진다. 당연하게도 힌트 카드를 많이 사용할수록 게임이 끝났을 때 얻게 될 점수는 낮아진다. 60분 안에 모든 문제를 풀었어도 힌트 카드 10장을 사용했다면, 힌트 카드를 1장도 사용하지 않고 120분 걸려 모든 문제를 푼 경우보다 더 낮은 점수를 받는다. 물론 플레이어들 간의 경쟁이 없이 서로 협력해야 하는 방탈출 게임에서의 점수란 자기만족에 불과할지도 모르지만 말이다.
⟨EXIT 방 탈출 게임⟩ 시리즈에서 플레이어들은 매우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숨겨진 패턴을 찾아내거나 공간을 다루는 수학적인 퍼즐을 풀어야 함은 물론이고, 글 속에 숨어 있는 의미를 발견하거나, 기발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할 때도 있다. 2017년 독일 올해의 게임상 심사위원단은 ⟨EXIT 방 탈출 게임⟩에 대해 “매혹적이고, 도전할만하고, 놀랍다. 완벽한 게임 진행 원칙이 담긴 주목할만한 협력 게임”이라는 평을 남겼다. 방탈출 카페를 작은 상자 속에 담은 ⟨EXIT 방 탈출 게임⟩ 시리즈는 서로 협력해서 푸는 수수께끼와 퍼즐을 좋아하는 모든 이에게 기대 이상의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글 현동섭
12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