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기시대

인류 문명의 태동기에 부족을 이끌어라!

요약정보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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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2-09

#보드게임소개

만 14세 이상 | 2~4명 | 60~90분
 
"인류 문명의 태동기에 부족을 이끌어라!"
 
인류가 다른 영장류와 분리되어 찬란한 문명을 건설하게 된 바탕 중 하나로는 도구를 만들고 사용하게 된 것을 들 수 있다.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인류는 본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체적인 능력보다 더 큰 힘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생존 자체에 소비되는 에너지를 아낄 수 있었다. 이렇게 아낀 에너지는 다양한 잉여 활동에 사용할 수 있었고, 오랜 시간에 걸쳐 축적된 에너지들이 문명을 탄생시킨 기반이 된 것이다.
 

탄자니아 올두바이 협곡에서 출토된 석기
 
인류 최초의 도구는 돌을 이용한 것이었다. 아직 금속을 채취하고 가공할 수 있는 능력이 없었기에,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물체 중 가장 단단한 것을 이용한 것이다. 있는 그대로의 돌을 이용한 것이 아니라, 돌의 가장자리를 다른 돌로 내리쳐 날카롭게 만들어 날붙이를 만드는 식으로 가공을 한 것이다. 이렇게 돌을 가공하여 도구를 만든 시기를 '석기시대'라 부르며, 이는 지금으로부터 270만 년 전이라는 매우 먼 과거에서부터 비로소 금속을 사용할 수 있게 된 1만여 년 전까지란 매우 긴 시간 동안을 가리킨다. 이 오랜 기간 동안 인류는 도구를 만들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회를 이루고, 불을 사용하고, 목축과 농경을 시작하게 되며 점진적으로 발전해 나갔다.
 
 

각자 자신의 부족을 이끄는 족장의 역할을 맡는다. 각자 개인판 위에 자신이 건설한 건물과 발명한 문명을 보관하며, 이들을 통해 번영도를 나타내는 점수를 얻는다. 그러기 위해서는 게임판의 여러 장소를 통해 식량과 각종 자원을 채취하고 관리해야 한다.
 
보드게임 <석기시대>는 바로 이 시대의 모습을 그린 게임이다. 플레이어들은 각자 자신의 부족을 이끌고, 각종 자원을 채집하여 문명의 토대를 닦아 다른 부족보다 더 번영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부족의 번영도는 점수로 표현되며, 이를 얻기 위해서는, 건물을 짓거나, 새로운 발명을 통해 문명을 발전시켜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선 다양한 자원이 필요하다. 그와 더불어, 부족민들이 굶주리지 않게 챙기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부족민이 굶주리는 경우 적지 않은 벌점이 따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식량을 비롯한 각종 자원을 채취하고 관리하는 것이 플레이어에게 주어진 당면 과제인 것이다. 
 

게임판에는 부족민을 배치할 수 있는 칸이 표시돼 있다. 식량을 채집하는 사냥터를 제외한 나머지 장소에는 일정 수의 부족민만 놓을 수 있기에 전략에 따라 선점하는 것이 좋다.
 
게임판은 하나의 마을 주위에 식량을 얻을 수 있는 사냥터와 각종 자원을 채집할 수 있는 자원 채집소로 이뤄져 있으며, 모든 곳에는 부족민을 놓을 수 있는 칸이 표시돼 있다. 플레이어는 자기 차례에 자신에게 주어진 부족민을 이런 칸 중 하나에 배치하며 게임을 진행한다. 사냥터를 제외한 모든 장소에는 일정 수의 부족민만 놓일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장소에 대한 선점 경쟁이 자연스럽게 발생한다. 모두가 각자의 부족민을 모두 배치한 다음에는 각 칸마다의 행동을 수행하게 된다.
 
 
사냥터와 자원 채집소에서는 해당 장소에 놓은 부족민에 따라 식량과 자원을 채집하는데, 기본적인 규칙은 해당 장소에 놓은 자기 부족민 하나마다 주사위 1개를 가져와 굴리는 것이다. 그리고, 주사위를 굴려 나온 값을 해당 장소의 채집 난이도에 따라 나눈 몫만큼의 자원을 받는다. 무작위적인 값을 만드는 주사위로 인해 부족민을 배치하고도 주사위 운에 따라 자원을 하나라도 채집하느냐 못하느냐가 결정되는 것이다. 이는 자연이 주는 무작위성과 기술이 발달하지 못한 모습을 묘사하는 느낌을 준다. 한 명의 인간은 약하지만, 인간이 서로 힘을 합치면 결코 약하지 않은 것처럼, 부족민을 충분히 배치하면 이러한 운의 영향을 가능한 한 줄일 수 있다. 채집 난이도만큼의 부족민을 배치하면 적어도 하나는 채취할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자원 채취를 얼마나 하느냐는 주사위 값에 달렸다. 배치한 부족민의 수만큼 주사위를 굴리므로, 중요한 자원이라면 여러 명을 배치하자.
 
그런데 마을에는 이런 운의 영향을 극복하게 해주는 건물인 도구 제작소가 존재한다. 부족민을 마을에 있는 도구 제작소에 배치하면, 도구 1개를 만들 수 있다. 하나의 도구는 한 라운드에 한 번 밖에 사용할 수 없지만, 소멸되지 않는다. 주사위를 굴릴 때 도구를 사용하면 주사위 값을 높일 수 있다. 꾸준한 기술 발전을 통해 자연과 불운을 극복하는 것이다. 마을엔 그 외에도 지속적인 식량 공급을 가능하게 해주는 밭과 부족민의 수를 늘려주는 오두막이 존재한다.
 
 
<석기시대>의 부족민과 같은 구성물을 특정 행동에 배치하며 진행하는 게임을 가리켜 일꾼 놓기 방식의 게임이라 부르는데, <석기시대>는 2008년에 첫선을 보인 후 15년이란 시간 동안 일꾼 놓기 방식의 게임 중 대표작 중 하나라는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부족민을 배치하고, 자원을 채취하고 건물을 짓는 등의 행동을 수행하고, 부족민들에게 식량을 공급하는 것을 반복하는 식으로 간결하고 직관적인 규칙 아래 진행되기에, 처음 몇 라운드를 진행하는 동안 플레이어들은 자연스럽게 자신의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 나가게 된다. 부족민을 이끌며 자신만의 전략을 펼치다 보면, 먼 옛날 인류의 문명이 점진적으로 발전해 나갔던 모습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다. 더군다나, <석기시대>의 전략과 전술은 아주 복잡하지는 않지만 충분한 깊이를 느낄 수 있으며, 운적인 요소와의 조화가 절묘하다. 이런 점으로 인해 오랜 시간 동안 전략 게임에 익숙치 않은 플레이어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전략 게임이란 명성을 얻어 왔으며, 아직까지도 지금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었다.
 
 
석기시대 확장: 매머드 무리

자원 채집소에 매머드가 나타났다.
 
이 확장은 펀치 보드 하나에 담긴 보너스 타일 16개로 이뤄진 작은 확장이지만, 게임의 전략을 크게 바꾼다. 라운드마다 보너스 타일 뒷면에 표시된 무작위적인 자원 채집소에 매머드 무리가 나타나며, 이 매머드 무리를 길들이는 것에 성공하면 상당한 이득을 얻을 수 있다. 매머드 무리를 길들이려면 해당하는 자원 채집소에 부족민을 배치해야 하므로, 라운드마다 매머드 무리가 나타난 자원 채집소의 가치가 급상승하는 효과가 발생한다. 더군다나 매머드를 길들이기 위해 투입된 부족민마다 식량을 내야 하기 때문에 게임 전체에서 식량의 중요도가 높아진다.
 

해당 자원 채집소에 놓인 부족민 중 일부를 매머드 길들이기에 투입할 수 있다. 이렇게 투입된 인원마다 식량을 내야 하며, 투입된 인원만큼 주사위를 굴린다. 가장 높은 값을 굴린 플레이어가 타일 위쪽에 표시된 보상을 얻으며, 다른 플레이어 모두는 타일 아래쪽에 표시된 보상을 얻는다.
 
기본판을 많이 즐겨 전략이 고착화된 플레이어도 이 확장과 함께라면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수상 내역
2017 Hungarian Board Game Award Winner
2012 MinD-Spielepreis Nominee
2010 MinD-Spielepreis Nominee
2010 Ludoteca Ideale Official Selection Winner
2009 Vuoden Peli Adult Game of the Year Nominee
2009 Nederlandse Spellenprijs Nominee
2009 JoTa Best Family Board Game Critic Award
2009 JoTa Best Family Board Game Audience Award
2009 JoTa Best Artwork Audience Award
2009 Hra roku Nominee
2009 Golden Geek Best Gamers' Board Game Nominee
2009 Golden Geek Best Family Board Game Nominee
2009 Golden Geek Best Board Game Artwork/Presentation Nominee
2009 Golden Geek Best 2-Player Board Game Nominee
2009 Games Magazine Best New Family Strategy Game Winner
2008 Tric Trac Nominee
2008 Spiel des Jahres Nominee
2008 Spiel der Spiele Hit mit Freunden Recommended
2008 Japan Boardgame Prize Voters' Selection Nominee
2008 International Gamers Awards - General Strategy; Multi-player Nominee
2008 Hra roku Nominee
2008 Golden Geek Best Gamer's Board Game Nominee
2008 Golden Geek Best Family Board Game Nominee
2008 Golden Geek Best Board Game Artwork/Presentation Nominee
2008 Deutscher Spiele Preis Best Family/Adult Game 2nd Pl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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