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빈 후드의 모험

영웅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건 바로 여러분이죠!

2021-12-21
221

"영웅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건 바로 여러분이죠!"
만 14세 이상 | 2~4명 | 60분
 
 
 
미하엘 멘첼 작가는 보드게임을 설계하고 만드는 보드게임 작가로서가 아니라, 보드게임에 사용될 그림을 그리는 화가로서 보드게임계에 발을 들였다.
 
2003년에 우연한 계기로 게임의 삽화를 그리는 작업을 시작하게 된 그는 지금까지 약 300여 종의 게임 작업에 화가로서 참여했다. <카탄>, <석기시대> 등에서는 단독으로, <도미니언>과 시리즈 등에는 다른 화가들과 공동으로 참여한 정상급 원화가 중 하나이다. 
 
10여 년에 걸쳐 다양한 보드게임 작가와 다양한 보드게임 퍼블리셔와 작업하면서 자신의 게임 개발 역량을 갈고 닦은 끝에, 2012년에는 스스로 게임의 구조를 설계하고 스스로 그림을 그린 <안도르의 전설>을 발표했다.
 
<안도르의 전설>은 매우 탄탄하게 잘 짜여져 있는 게임 구조는 물론이고, 상자를 열고 규칙서를 정독하지 않고 얼마 되지 않는 규칙을 읽은 후 첫 번째 게임을 진행하는 중에 게임 규칙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게 만든 혁신적인 게임 진행 방식이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아, 2013년 독일 올해의 게임상 ‘숙련자 게임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다.
 
 
 
<안도르의 전설> 시리즈를 마무리 지은 후, 미하엘 멘첼 작가는 <로빈 후드의 모험>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제목 그대로 영국의 전설 속 인물인 로빈 후드와 그 일행의 이야기를 다룬다.
 
12세기 말 영국의 헨리 2세와 그 아들들의 치세를 무대로 펼쳐진 로빈 후드 설화에서 로빈 후드는 포악한 관리나 욕심 많은 귀족의 재산을 빼앗아 가난한 이들을 돕는 의적으로 그려지며, 로빈 후드의 이야기는 수 백 년 동안에 걸쳐 전승되고 발전되어 왔다.
 
오랫동안 특별한 원전 없이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이기에 일정한 틀만 유지하고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기가 좋았던 것이 하나의 이유일 것이다.
 
<로빈 후드의 모험>에서도 로빈 후드 설화의 여러 가지 설정을 가져와 만든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 게임에서는 로빈 후드의 동료이자 부두목인 리틀 존이 성에 사로 잡힌 상태로 첫 시나리오인 '탈출'이 시작된다.
 
 
 

게임말을 움직이는 규칙 하나만 알면 바로 게임을 시작해볼 수 있다.
 
 
 
<로빈 후드의 모험>은 <안도르의 전설>과 마찬가지로 게임을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게임의 규칙을 익힐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각자 자신이 맡은 인물의 게임말을 움직이는 방법만 익힌 상태에서 바로 첫 번째 시나리오에 도전해 볼 수 있으며, 이 시나리오를 진행하면서 추가적인 규칙을 하나씩 익혀 나갈 수 있다.
 
이동 규칙은 현재 정지말이 놓여 있는 위치에서 이동말을 연결하고 그 끝에 정지말을 놓는 식이다. 이동말은 총 3개가 있으며, 이들을 연결한 것에 따라 게임말이 움직인다.
 
 
 

모든 이야기는 이 책에서 시작되고, 이 책을 통해 펼쳐진다.
 
 
 
<로빈 후드의 모험>은 여러 시나리오로 이뤄져 있으며, 시나리오에 따라 이야기가 전개된다. 이런 종류의 게임은 구성물이 꽤 복잡한 경우가 많지만, <로빈 후드의 모험>은 모든 것을 두 겹으로 이뤄진 게임판과 216쪽으로 이뤄진 책 1권으로 정리했다.
 
두 겹으로 이뤄진 게임판에는 번호와 함께 여러 지점이 표시돼 있으며, 각 지점에 놓인 타일은 앞면 또는 뒷면으로 놓일 수 있다.
 
플레이어는 게임말을 이용해 게임판 위를 움직이면서, 특정한 타일 위에 도착해서 그곳을 조사하거나, 경비병의 시선이 닿지 않는 곳으로 숨어서 이동한다거나, 경비병과 전투를 벌이는 등의 행동을 하게 된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여러 상황을 처리하거나, 이야기를 전개하는 등의 일에 책이 사용된다. 시나리오에 따라 특정 상호 작용을 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현재 상황에서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는지와 같은 것이 모두 책에 적혀 있고, 두 개의 가름끈을 이용해 쉽게 앞뒤를 오가며 여러 가지 것들을 처리할 수 있다.
 
카드나 타일 등의 각종 구성물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판과 책만으로 모든 것을 표현하였기에 간편하게 게임을 준비하고 정리할 수 있다.
 
 
 

로빈 후드와 동료들이 벌이는 모험 속으로 떠나보자.
 
 
 
이 게임에서 책과 게임판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주머니라고 할 수 있다. 주머니 안에는 여러 색깔의 원반이 들어가는데, 매 차례 여기서 원반을 하나 뽑아 플레이어의 순서를 정한다.
 
때로 빨간색이나 보라색 원반을 뽑으면 불길한 사건이 일어나거나 이야기가 전개되기도 한다. 이렇게 차례를 정하고, 사건이 일어나게 하는 원반 외에 색깔 큐브도 같은 주머니에 넣게 되는데, 특정 상황에 성공과 실패를 가리기 위해 주머니의 큐브를 뽑아 결과를 판정한다.
 
성공 확률을 올리기 위해 특정 색깔 큐브를 주머니에 추가하는 것이 성공적인 모험을 위해 필수적이다.
 
 
 
<로빈 후드의 모험>은 모든 시나리오를 즐긴 이후 난이도를 높여 다시 도전할 수 있는 '+모드'를 지원한다.
 
단순히 어렵기만 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아이템도 여럿 등장하고 이야기 전개도 달라진다. 더 어려워진 조건 속에서 다시 한번 모든 시나리오에 도전하는 것도 색다른 재미를 줄 것이다. 의적 로빈 후드와 함께 셔우드 숲에서의 모험을 즐겨 보시기 바란다.
 
 
 
수상 내역
2022 Nederlandse Spellenprijs Best Family Game Nominee
2021 Spiel des Jahres Nominee
2021 Golden Geek Most Innovative Board Game Nominee
2021 Golden Geek Best Thematic Board Game Nominee
2021 Golden Geek Best Cooperative Game Nominee
2021 Golden Geek Best Board Game Artwork & Presentation Nominee
 
 
 
    댓글 (총 0 건)

    12

    /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