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원더스 건축가들

내가 고른 카드 한 장이 불가사의의 운명을 결정한다!

2021-10-27
204
만 14세 이상 | 2~7명 | 25분
 
"내가 고른 카드 한 장이 불가사의의 운명을 결정한다!"
 
2010년 혜성같이 등장한 <7원더스>는 짧은 시간 안에 즐길 수 있는 문명 게임으로 그 이름을 널리 알렸고, 그 직후 보드게임 시상식을 휩쓸었다. 그 후, 2015년에 <7원더스 대결>을 통해 2명 전용 게임에서 경쟁자가 없을 정도로 훌륭한 재미를 선사하며, 그 명성을 더했다. 이제 새롭게 시리즈에 추가된 <7원더스 건축가들>은 앞선 두 게임의 장점을 결합하여, <7원더스> 시리즈의 외연을 넓힐 게임이다.
 

 

자기 차례가 되면, 자신의 양옆과 가운데에 있는 세 카드 더미 중에서 단 한 장의 카드를 가져온다.

 
<7원더스 건축가들>은 <7원더스> 시리즈 중 가장 빠르게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각 문명별로 구성물을 담은 고유의 보관함이 있어 게임을 시작할 때, 단순히 보관함 하나를 선택해 담겨 있는 카드와 불가사의를 꺼내는 것만으로도 게임을 시작할 준비를 마쳤다고 할 수 있다. 상자를 열자마자 게임을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라, 언제든 부담없이 게임을 꺼내 즐길 수 있다. 더군다나, <7원더스 건축가들>의 게임 규칙 또한 시리즈의 다른 게임과 비교해 설명 시간이 훨씬 짧고, 이해하기 쉽다. 이 게임은 누군가 불가사의를 지으면 그 즉시 게임이 종료되고, 가장 점수가 높은 사람이 승리한다.
 
자기 차례에는 카드 1장을 가져오면 되는데, 내 양옆 카드 더미나, 혹은 공용 카드 더미 맨 위 카드를 하나 가져오면 된다. 양옆에 있는 카드는 공개되어 있어 원하는 것을 골라 가져올 수 있지만, 공용 카드 더미의 카드는 뒷면으로 놓여있어, 가져올 때 운에 기대야 한다. 가져온 카드는 카드의 색상에 따라 각기 다른 이점을 제공하는데, <7원더스> 시리즈에 익숙한 사람뿐만 아니라, 처음 이 게임을 하는 사람도 어렵지 않게 기능이 잘 묘사되어 있다. 회색 카드는 불가사의를 지을 수 있는 자원을, 노란색 카드는 만능 자원 역할을 하는 금화를, 파란색 카드는 승점을, 녹색 카드는 특수 능력을, 빨간색 카드는 군사력을 제공한다.
 

카드 색깔마다 각기 다른 능력을 제공한다.
 
승점을 얻는 주요한 방법이자 게임을 끝내는 방법이 불가사의를 짓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모든 게임 참가자는 불가사의를 짓기 위한 경주가 펼치게 된다. 불가사의를 빨리 짓는 것도 중요하지만, 불가사의가 제공하는 각 문명의 특수 능력은 건축이 완료된 직후 바로 발휘되기 때문에, 그 타이밍 또한 고려하여 건축해야 한다.
 
게임 중 녹색 카드를 모아서 얻을 수 있는 진보 토큰은 게임 플레이에 강한 개성을 부여하는 장치다. 이 진보 토큰은 특정 종류의 카드를 가져왔을 때 추가로 카드 1장 더 가져오게 하거나, 불가사의의 자원 제한을 제거해주는 등의 유용한 능력을 차례마다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또, 일부 진보 토큰은 게임 종료 시 점수를 주는데, 이 점수가 꽤 커 게임의 승패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7원더스 건축가들>의 경쟁은 불편하지 않을 정도다. 내 차례에 카드를 가져올 때, 이웃한 사람에게 유리한 카드를 가져와 방해하는 정도인데, 이미 공개된 정보이기 때문에 깔깔 웃는 분위기에서 경쟁할 수 있다. 또, 승점만 제공하는 파란색 카드에는 간혹 고양이 토큰을 가져오게 하는 능력이 붙어있는데, 고양이 토큰을 가져오게 되면 다음 차례부터 계속 공용 카드 더미의 맨 위 카드를 엿볼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참가자들은 계속 고양이 토큰을 차지하기 위해 서로 경쟁하게 된다.
 

 

카드를 고르고 내려놓는다. 내려놓은 카드를 이용해 불가사의를 건설하고, 이웃 나라와 전투하고, 과학발전을 이룩할 수 있다.

 

경쟁의 핵심은 빨간색 카드다. 군사력을 제공하는 빨간색 카드에는 간혹 뿔피리가 1~2개 그려져 있는데, 이렇게 뿔피리가 그려진 카드를 가져오면, 뿔피리 숫자만큼 무력 분쟁 토큰을 평화 면에서 전투 면으로 뒤집는다. 모든 무력 분쟁 토큰이 전투 면으로 뒤집히면 모든 플레이어가 동시에 전투하게 되며, 각자 가지고 있는 방패 기호를 이웃한 사람과 비교하여 방패 기호가 더 많은 사람이 3점을 얻게 된다. 이웃한 사람을 모두 물리치면 6점을 받게 되는 셈. 전투에 패하더라도 패한 사람에게 큰 페널티가 없기 때문에 그다지 기분이 상하지 않으며, 그래서 오히려 초반부터 전쟁을 포기하고 다른 방향으로 전략을 세우기도 한다.
 
이처럼 <7원더스 건축가들>은 깔끔한 규칙과 빠른 진행으로 게임 인원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다. 또한 쉽게 이해 가능하게 만들어졌기에, 무엇을 지불하거나 연계를 고려할 필요 없이 카드를 단순히 가져와서 놓는 것만으로 차례가 빨리 진행되며 그 안에서 선택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경쟁 요소 또한 다양하고, 의가 상하지 않을 정도라 한 자리에서 여러 번 게임을 하는 것에도 부담이 없다. 이처럼 시리즈의 장점만 가져온 <7원더스 건축가들>은 앞으로 <7원더스> 시리즈에 명성에 더할 것으로 생각되며, <7원더스>를 이미 경험한 사람, 처음 <7원더스> 시리즈를 접하는 사람 모두에게 강력하게 추천한다.
 
수상 내역
2022 Spiel des Jahres Recommended
2022 Gra Roku Family Game of the Year Nominee
2022 As d'Or - Jeu de l'Année Winner
2022 American Tabletop Casual Games Nominee
2021 Tric Trac Nominee
2021 Swiss Gamers Award Nominee
2021 Golden Geek Light Game of the Year Nominee
 
    댓글 (총 0 건)

    12

    /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