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탄 커넥트 미리보기

카탄과 달라진 부분을 살펴보세요

2025-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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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스 토이버 작가가 예전의 <카탄 커넥트>를 즐기던 모습.

 

 

이번 보드게임 페스타 대회장에서는 카탄 커넥트 대회가 열리는데요, 많은 ⟨카탄⟩ 팬들의 문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카탄 커넥트⟩에서 어떤 규칙이 달라졌는지를 미리 짚어 보려 합니다.

 

⟨카탄 커넥트⟩는 ⟨카탄⟩을 수십 명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디자인된 색다른 ⟨카탄⟩입니다. 게임판 여러 개를 일렬로 연결해 진행하며, 플레이 인원이 늘어나도 승자는 기본적으로 한 사람입니다. 게임을 이끌어 가는 규칙 곳곳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페스타 대회에서는 이 규칙까지 다 미리 숙지하지는 않더라도, ⟨카탄⟩ 게임 방법에는 익숙해져서 참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6인용 기준으로 게임판이 연결된 모습.

 

 

게임 준비

게임판 하나에는 총 11칸으로 이루어진 두 개의 영역이 그려져 있습니다. 한 플레이어가 한 영역에 자기 말을 놓고 게임을 진행합니다. 게임판의 표시에 따라 한쪽이 태양 플레이어, 다른 한쪽이 달 플레이어가 되며, 정면으로 보았을 때 오른쪽 영역을 자기 영역으로 두고 그 위에서 게임을 하게 됩니다. 각 영역과 영역 사이에는 사막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 사막에서는 아무런 자원도 생산되지 않으나, 경계선을 따라 정상적으로 길을 놓을 수는 있습니다.

 

 

 

낮 바다가 그려진 초록 플레이어가 태양, 밤바다가 그려진 자주 플레이어가 달입니다.  점수 트랙 옆에 태양과 달이 각각 그려져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두 플레이어는 각자 자기 앞의 게임판에서 오른쪽 영역을 자기 영역으로 두고 게임을 플레이합니다.

 

 

6명 단위로(즉 게임판 3개를 연결해 놓은 뒤 그 좌우에) 경계 게임판이 사용됩니다. 경계 게임판의 영역에서 시작하는 플레이어는 없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그 영역으로 건설을 통해 건너갈 수는 있습니다.

 

 

경계 게임판. 게임판 3개분의 좌우에 각각 붙어 있는 작은 게임판입니다. 작은 영역이 있고 회색 말이 이미지로 인쇄되어 있습니다. 갈색 영역은 시장입니다.

 

 

이 게임에서 자원은 토큰으로 표시됩니다. 게임을 시작할 때 각 게임판 좌우의 공동창고에 자원 토큰을 종류별로 5개씩 놓아둡니다. 그리고 각 경계 게임판의 시장(갈색 판 형태로 그려진 칸)에 자원을 종류별로 1개씩 놓습니다(아무 공동 창고에서 토큰을 가져옵니다).

 

 

시작 마을/도시/도로의 위치가 게임판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 게임판에 동그라미 표시된 두 곳에 마을 1개씩을, 세모 표시된 곳에 도시 1개를, 직사각형 표시된 곳에 도로 1개씩을 놓습니다. 즉, 마을 2개, 도시 1개, 도로 3개를 놓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런 뒤 도시에 인접한 자원 토큰을 1개씩 받고서 게임을 시작합니다. 

 

※ 대회에서는 위 게임 준비가 이미 다 되어 있습니다. 참가자 여러분은 자리에 앉아 자기 게임판이 준비된 상태를 잘 확인만 하면 됩니다.

 

 

라운드의 진행 방식

각 게임판마다 한 명이 태양 플레이어, 한 명이 달 플레이어가 되어 번갈아 가며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즉, 전체 게임 인원의 절반씩이 번갈아 가며 차례를 갖습니다. 이렇게 라운드를 진행하는 플레이어를 활성 플레이어라고 합니다.

 

진행자가 매 라운드 주사위를 굴려 전체에게 알리고, 시간 재기를 시작합니다. 이때, 10라운드 전까지와 11라운드 이후의 전개 양상은 약간 달라집니다. 10라운드 전까지는 7이 나오면 진행자가 주사위를 새로 굴리며, 각 라운드에 35초를 줍니다. 11라운드 이후부터는 7이 나오면 도둑이 나왔다고 알리며, 도둑이 나온 라운드는 12초, 그 외의 라운드는 45초를 줍니다.

 

※ 라운드별 제한 시간은 게임 시작 시 진행자가 임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 시작 전에 진행자의 안내를 잘 숙지하세요.

 

 

 

자원을 얻을 때는 공동창고의 자원을 가져옵니다. 모든 게임판의 공동창고를 모두가 공유하지만, 발전 카드는 자기 게임판의 것을 먼저 구입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라운드 진행

7이 아닌 눈이 나왔다면, ⟨카탄⟩ 규칙에 따라 숫자에 해당하는 자원을 받을 사람들은 각자 공동창고에서 해당 토큰을 가져옵니다. 모자란 토큰은 다른 게임판의 공동창고에서 받아서 써도 됩니다. 모든 공동창고를 공유하세요. 단, 연결 게임판의 시장에 있는 자원을 가져오면 안 됩니다.

 

그런 뒤 활성 플레이어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모두가 ‘거래’를 합니다. 활성 플레이어는 거래뿐만 아니라 ‘건설’과 ‘발전 타일 구입 및 사용’을 하면 됩니다. 이것을 제한 시간 동안 모두 자유롭게 진행하며, 진행자가 시간이 다 되었다는 것을 알리면 즉시 멈추고 새 라운드로 들어가야 합니다.

 

 

도둑은 사막에 머무르며, 11라운드 이후부터는 7이 나올 때마다 주사위를 다시 굴려 나온 숫자 칸으로 이동합니다.

 

11라운드 이후에 7이 나온 경우

이 라운드는 (기본적으로) 12초 동안 진행되며, 그 어떤 플레이어도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먼저, 자원을 8개 이상 가진 플레이어는 자기 자원의 절반을 자원 공동창고로 되돌립니다(소수점은 버림).

 

그리고 진행자는 주사위를 새로 굴려 나온 숫자를 알립니다. 영역마다(즉, 플레이어마다) 하나씩 도둑이 놓여 있습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자기 영역의 도둑을 새로 굴려 나온 숫자에 해당하는 땅으로 이동합니다. 그 숫자가 7이라면, 도둑을 사막에 놓습니다. 이렇게 도둑을 옮긴 경우, 누군가의 자원을 빼앗는 일은 생기지 않습니다.

 

 

 

거래

활성 플레이어에 상관없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거래 상대는 자기 맞은편의 플레이어 한 명과 왼쪽 게임판의 플레이어 두 명, 오른쪽 게임판의 플레이어 두 명, 총 5명입니다. 라운드 종료를 알리는 타이머가 울리기 전까지 모두가 거래를 동시에 진행합니다. 공동창고와의 4:1 거래나 사막 교역소와의 3:1 또는 2:1 거래는 ⟨카탄⟩ 규칙대로 하면 됩니다.

 

 

경계 게임판의 시장. 경계 게임판과 인접하게 앉은 플레이어들은 이곳의 자원을 1:1로 매 라운드에 한 번씩 교환할 수 있습니다.

 

자기 왼쪽이나 오른쪽에 다른 게임판이 아니라 경계 게임판이 있을 경우, 거래할 수 있는 사람은 5명이 아니라 3명이 됩니다. 이러한 자리에 앉은 플레이어는 라운드마다 한 번, 자원 하나를 시장에 놓은 다른 자원 하나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여러 번 교환이 진행되면서 시장에 자원이 한 종류만 남는다고 해도 시장의 자원을 임의로 바꾸지는 않습니다.

 

 

 

건설

활성 플레이어만이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카탄⟩ 규칙에 따르면 되지만 특이한 점은 자기 마을이 시작한 게임판, 즉 시작 영역에서 벗어나 다른 플레이어의 게임판으로 건너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게임판의 두 영역 사이에 있는 사막에 도로를 건설하면 되며, 그렇게 다른 플레이어의 영역 한 곳에 처음으로 마을을 건설할 때 2점을 받습니다.

 

 

사막을 건너 경계 게임판의 영역에 마을을 건설한 모습.

 

 

경계 게임판 위에 그려진 영역으로 건너가 마을을 지을 경우, 해당 게임판에 인쇄되어 있는 회색 말을 그 영역의 플레이어처럼 계산해서 마을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최장 교역로는 게임판 단위로 경쟁합니다. 즉, 한 게임판의 각 시작 영역을 점유하고 있는 두 플레이어 사이에서 최장 교역로를 두고 겨루게 됩니다.

 

 

 

발전 타일 구입 및 사용

활성 플레이어만이 할 수 있습니다. ⟨카탄⟩에서의 발전 카드가 ⟨카탄 커넥트⟩에서는 발전 타일로 바뀌었습니다.

 

 

발전 타일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독점' 카드에 해당하는 타일은 없습니다.

 

 

발전 타일을 구입할 때는 자기 게임판의 두 공동창고에 있는 발전 타일을 먼저 구입해야 합니다. 자기 게임판의 두 공동창고에 발전 타일이 없을 경우, 인접한 게임판의 공동창고에 있는 발전 타일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한 라운드 동안  발전 타일 구입은 몇 개든 할 수 있지만 사용은 1개만 할 수 있습니다. 

 

승점 발전 타일은 여러 개를 한 번에 공개할 수 있다, 발전 타일은 구입한 라운드에 바로 사용하지 못한다는 규칙을 포함해 대부분의 규칙은 ⟨카탄⟩과 동일합니다. 다음과 같은 특이 사항이 있습니다.

 

  • 기사를 사용해서 도둑을 옮길 경우 시작 장소인 사막으로 옮기며 도둑이 있던 장소의 자원을 공동 창고에서 가져옵니다. 도둑이 애초에 사막에 있었을 경우 공동 창고에서 아무 자원 하나만 가져옵니다. 즉, 다른 플레이어의 자원을 빼앗지 않습니다.
  • 기사 발전 타일을 2개만 써도 최강 기사단을 달성합니다(원래 ⟨카탄⟩에서는 기사 발전 카드를 3장 써야 했죠).
  • 최강 기사단은 게임판 단위로 경쟁합니다. 즉, 한 게임판의 각 시작 영역을 점유하고 있는 두 플레이어 사이에서 최강 기사단을 두고 겨루게 됩니다.
  • 독점 진보 카드에 해당하는 발전 타일은 없습니다.

 

 

18점을 넘겨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게임 종료와 승자 판정

게임판에는 점수 트랙이 있습니다. 시작 건물이 있는 것을 고려해 4점부터 시작하게 되어 있습니다. 승점을 얻을 때마다 마커를 전진시키며, 18점을 넘긴 사람은 승리를 선언합니다. 진행자는 승리를 선언한 사람이 나오는 순간 타이머를 일시 정지한 다음 점수가 맞는지를 확인합니다. 맞다면 그 사람의 승리를 확인하며 게임을 끝내면 됩니다.

 

동시에 승리를 선언하는 사람이 나올 경우, 더 높은 점수를 달성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동률이라면 자원이 많은 사람이 승리하며, 그것도 동률이라면 [밀 ⟩ 철 ⟩ 흙 ⟩ 나무 ⟩ 양] 순으로 각각의 자원 개수를 확인합니다. 이 모든 것이 동률이라면 공동 승리로 인정합니다.

 

 

 

이번 카탄 커넥트는 이때와는 약간 다른 모습으로 진행될 겁니다. 진행자의 안내를 잘 따라 주세요.

 

 

기타

  • 게임이 타이머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승점 계산하기가 빡빡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진행자가 게임 진행 도중 일정 간격으로 승점 확인 시간을 줄 것입니다. 
  • 처음 몇 라운드 동안 태양 플레이어와 달 플레이어가 각각 차례를 진행해 보는 것을 튜토리얼로 합니다. 이후 게임판을 초기화하고, 본격적으로 대회를 시작합니다.
  • 진행인력의 지시를 잘 따라서 안전하고 정당하게 승부를 즐겨 주시길 바랍니다.

 

 

 

⟨카탄 커넥트⟩는 이벤트용 게임으로, 판매 계획은 없습니다. 색다른 ⟨카탄⟩을 접할 수 있는 이색적인 기회가 보드게임 페스타에서 열리니, 놓치지 마세요.

 

⟨카탄 커넥트⟩ 대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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