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테라포밍 마스: 서곡2 외 4종

테라포밍 마스의 두 번째 서곡

2024-09-24
2771

 

 

테라포밍 마스의 두 번째 서곡

 

1~5명 | 만 14세 이상 | 90~120분

 

 

<테라포밍 마스>는 2017년 한국어판이 첫 출시된 이후로 많은 보드게임 팬들의 사랑을 받으며 많은 확장이 출시되었다. 이러한 각 확장이 저마다의 개성을 갖고 호평을 얻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좋은 평가를 받는 확장으로 <테라포밍 마스: 서곡>을 꼽을 수 있겠다.

 

게임 시작 시부터 강력한 효과를 얻어 게임의 진행 속도를 빠르게 해 주고, 리소스 부족으로 다소 늘어지는 초반부를 경쾌하게 남겨주는 장점이 크다.

 

또한 게임 시작에 영향을 주는 기업 카드와의 결합으로 다양한 전략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 

 

 

기본판도 아닌 확장의 두 번째 시리즈가 출시한다는 것은 상당히 이색적이다. 

 

성격이 서로 확실히 다른 <테라포밍 마스>의 각 확장 가운데에서도 <서곡> 확장의 메커니즘이 보다 좋은 평가를 받는다는 방증으로 볼 수 있겠다. 

 

그런데, <서곡2>는 단순히 <서곡> 확장의 볼륨을 증가시키는 정도에서 그치지 않았다.  

 

기업 카드 5장, 서곡 카드 25장, 프로젝트 카드 24장이 들어 있는데, 이중에는 <테라포밍 마스>의 여러 확장을 다 함께 사용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카드가 많이 포함되었다.

 

이러한 카드는 알맞은 확장을 같이 사용할 경우가 아니라면 게임 준비 시 미리 빼 두거나, 그냥 같이 섞어서 준비하되 게임 도중 이런 카드가 뽑히면 치우고 새 카드를 뽑는 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서곡> 외에 다른 확장을 2가지나 합쳐 즐길 경우에 사용하는 카드도 생겼다.

 

 

그밖에 새로운 특징으로, 이번에 추가된 카드 중에서는 지속 효과와 행동이 있는 서곡 카드가 생겼다. 

 

그리고 ‘이사회’, ‘WG 프로젝트’와 같이 서곡 카드를 게임 도중 가져오게 하는 효과의 카드가 있어 서곡 카드를 덱으로 만들어 놓게 되는 규칙이 추가되었다.

 

또한,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