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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 크루 - 보드게임 소개
코리아보드게임즈
2022-08-08
만 10세 이상│2-5명│20분


"2020년 독일 양대 게임상 모두를 거머쥔 트릭 테이킹 게임의 새로운 교과서"

9번째 행성은 정말로 존재할까요? 9번째 행성이 그저 SF 소설의 단골 손님으로 남을지, 아니면 정말로 현실에서 드러나게 될지는 여러분이 떠날 위대한 우주 항해의 결과에 달렸습니다. <스페이스 크루>는 플레이어들이 힘을 합쳐 서로 다른 50가지 임무를 모두 완수해야 하는 협력형 트릭 테이킹 게임입니다. 우주 공간에서 소통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임무를 달성한다면, 여러분의 눈앞에 9번째 행성이 나타날 것입니다!

'태양계에 9번째 행성이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은 지난 몇 년간 끊임없이 반복된 논쟁거리다. 과거 명왕성이 태양계의 9번째 행성으로 불렸지만, 행성이라고 정의하기에는 부족한 작은 천체라는 사실이 밝혀지며 9번째 행성의 지위를 박탈당했다. 이후부터 천문학자들은 태양계 가장자리에 9번째 행성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일부 천문학자들은 태양계 가장 자리 천체의 궤도가 특이하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9번째 행성이 있을 것으로 추측한다.

이러한 9번째 행성의 존재 여부는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좋은 소재가 되었다. 그중에서도 이번에 소개할 <스페이스 크루: 9번째 행성을 찾아서(이하 스페이스 크루)>는 9번째 행성을 찾기 위한 여정을 떠나는 우주인이 되어, 다른 플레이어와 협력해 임무를 완수하는 트릭 테이킹 게임이다.

트릭 테이킹 게임은 카드 게임의 한 종류로, 플레이어들은 동일한 장수의 카드를 나눠 받고 차례를 돌아가며 자기 손에서 카드 1장씩을 낸다. 이것을 '트릭(trick)'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중 가장 강한 카드를 낸 플레이어가 이번에 공개된 트릭의 카드를 전부 따낸다(take). 이렇게 가장 강한 카드를 내서 이겼을 때 '트릭'을 가져가는 시스템을 트릭 테이킹이라고 부른다(트릭 테이킹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게임 시스템 이야기 - 트릭 테이킹 참조)

스페이스 크루도 여느 트릭 테이킹 게임과 마찬가지로 플레이어마다 색깔과 숫자가 조합된 카드를 손에 들고 게임을 진행한다.


위의 설명만 보자면 트릭 테이킹은 협력과는 전혀 어울릴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 트릭을 따내는 행위 자체가 다른 플레이어의 약한 카드를 강한 카드로 이기는 시스템이며, 트릭 안에서 승자와 패자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페이스 크루>는 트릭 자체를 임무로 표현하는, 아주 기발한 아이디어로 협력 게임의 요소를 기가 막히게 섞어 놓았다.

하나의 트릭이 시작되면 돌아가며 카드를 1장씩 내고, 한 플레이어가 트릭을 따는 식으로 게임이 진행된다.

<스페이스 크루>에서는 모든 플레이어가 한 팀이 되어 준비된 임무를 완수해야 한다. 임무는 총 50가지이며, 첫 번째 임무부터 차근차근 완수할 수도, 원하는 임무를 골라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게임을 처음 접한다면, 첫 번째 임무부터 순서대로 완수하면서 트릭 테이킹 게임을 차근차근 배워나가는 것을 추천하며, 익숙해졌다면 재미있는 임무를 골라서 하는 것도 괜찮다.

임무를 선택했다면, 과제 카드를 나눠 가지고 시작 플레이어가 원하는 카드를 내며 첫 트릭을 시작한다. 다른 플레이어는 시작 플레이어가 낸 카드와 같은 색깔의 카드를 내야 하며, 해당 색깔이 손에 없는 경우에만 다른 색깔 카드를 낼 수 있다. 시작 플레이어가 낸 카드와 같은 색깔 카드 중 가장 숫자가 높은 카드를 낸 플레이어가 트릭을 딴다. 그리고 트릭을 딴 플레이어부터 다음 트릭을 시작한다. 모든 플레이어가 손에 든 카드를 전부 내려놓을 때까지 트릭을 반복하면 하나의 임무가 끝난다.

임무 완수를 위한 트릭 진행 예시


임무의 성공 여부는 <스페이스 크루>의 특별한 시스템인 과제 카드에 따라 결정된다. 과제 카드에는 색상과 숫자가 적혀 있다. 앞서 임무를 선택 후, 과제 카드를 나눠 가진다고 언급했는데 해당 과제 카드를 가져간 플레이어는 임무 수행 중 그 과제 카드와 색상 및 숫자가 동일한 카드를 따야 한다. 즉, 트릭을 따내서 가져온 카드 중에 과제 카드와 같은 카드가 있다면 자신의 과제를 달성하게 되는 것이다. 모든 플레이어가 자신의 과제 카드를 전부 달성했다면, 임무를 무사히 완수하고 모두 함께 승리를 거둔다.

언뜻 듣기엔 쉬워 보이지만, 실제로는 말처럼 쉽지만은 않은 도전이다. 그때그때 원하는 카드를 낼 수 없기 때문이다. 자신이 들고 있는 카드에 시작 플레이어가 낸 색상의 카드가 있다면, 원하지 않더라도 반드시 그 카드를 내야 한다. 시작 플레이어 또한 자신이 따내야 하는 카드가 언제 어디서 누구 손에서 나올지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아무 카드나 함부로 낼 수 없다. 또한 우주에서 임무를 수행한다는 게임 테마에 맞게 게임 중 대화가 불가능하다는 점도 난관이다(몸짓 역시 마찬가지로 금지된다). 그 때문에 협력 게임임에도 플레이어 사이에 극한의 눈치싸움이 벌어지기도 한다. 정보공유가 차단되었으므로 누군가가 트릭을 가져갈 때 주어지는 정보만으로 다른 플레이어가 손에 쥔 카드가 무엇인지 유추해야 하기 때문이다.

스페이스 크루에서는 통신 토큰을 이용한 제한된 의사 소통만을 할 수 있다.

 

 

다만, 제한적으로나마 <스페이스 크루>에서 내 카드의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통신 토큰을 사용하는 것이다. 통신 토큰을 사용하면 손에 든 카드 1장을 모두가 볼 수 있도록 탁자 위에 펼쳐 놓고, 그 위에 통신 토큰을 올려 모두에게 약간의 정보를 공개한다, 이때도 제한이 있는데, 펼쳐놓은 카드는 손에 들고 있는 해당 색깔 카드 중 가장 높은 숫자 카드이거나, 가장 낮은 숫자 카드, 또는 유일한 카드일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이 제한은, 내려놓은 카드 1장으로 더 많은 정보를 유추할 수 있게 해주는 이중적 장치이기도 하다. '트릭'과 '통신 토큰', 이 두 가지를 이용해 자신의 카드 정보는 최대한 남에게 노출하고, 남의 카드 정보는 정확하게 알아내 우주 임무 완수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나가는 것이 <스페이스 크루>의 재미이다.

 

트릭 테이킹 게임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임무가 실린 임무 일지

<스페이스 크루>는 트릭 테이킹 게임에서 체험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요소를 임무에 녹여내었다. 처음에는 단순히 특정 플레이어가 과제 카드가 포함된 트릭을 따내도록 만들면 되는 쉬운 임무부터, 어느 누군가가 트릭을 하나라도 따면 안 되거나, 심지어 가장 낮은 숫자로 트릭을 따내야 하는 등 다양한 임무가 주어진다. 트릭 테이킹의 교과서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그 구성이 체계적이면서, 플레이어 간의 호흡과 심리전이 갈수록 중요해진다.

<스페이스 크루>는 완성도 있는 짜임새와 더불어 특유의 독특함으로 2019년 출시된 이래 많은 게이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2019년 골든 긱 협력 게임 부분 최고의 게임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 올해 7월에는 독일 올해의 게임상 숙련자 게임 부문(Kennerspiel des Jahres)을 수상했고, 9월에는 독일 보드 게임 최고의 상인 독일 게임상(Deutscher Spielepreis)까지 수상하며, 독일 양대 보드게임상 모두를 거머쥐었다. 이러한 수상 내역만 보더라도 이 게임의 화제성과 재미는 충분히 검증되었다. <스페이스 크루>는 이전까지 트릭 테이킹 게임에서 볼 수 없었던 기발한 발상으로, 트릭 테이킹 장르를 넘어 현대 보드게임의 획을 그었다. 비유하자면 이 게임은 보드게임 시장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9번째 행성' 같은 존재인 셈이다.

수상 내역
2021 Gioco dell’Anno Nominee
2021 As d'Or - Jeu de l'Année Expert Winner
2021 American Tabletop Casual Games Winner
2021 5 Seasons Best International Party&Coop Nominee
2020 Tric Trac de Bronze
2020 Spiel der Spiele Hit mit Freunden Recommended
2020 Nederlandse Spellenprijs Best Advanced Game Winner
2020 Kennerspiel des Jahres Winner
2020 Juego del Año Winner
2020 Japan Boardgame Prize Voters' Selection Nominee
2020 Japan Boardgame Prize Voters' Selection Nominee
2020 International Gamers Award - General Strategy Nominee
2020 Guldbrikken Best Adult Game Winner
2020 Gouden Ludo Best Family Game Winner
2020 Goblin Magnifico Nominee
2020 Fairplay À la carte Winner
2020 Dragon Awards Best Science Fiction or Fantasy Board Game Nominee
2020 Deutscher Spiele Preis Best Family/Adult Game Winner
2020 Cardboard Republic Socializer Laurel Winner
2019 Meeples' Choice Winner
2019 Golden Geek Most Innovative Board Game Nominee
2019 Golden Geek Board Game of the Year Nominee
2019 Golden Geek Best Family Board Game Nominee
2019 Golden Geek Best Cooperative Game Winner
2019 Golden Geek Best Card Game Nomin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