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WEBZINE

웹진

2023. 04. 파주 슈필 OFFLINE 후기
관리자
2023-04-17
파주 슈필 OFFLINE 후기
2023년 4월 15~16일







파주는 비 온 뒤 맑음

 


4월 15, 16(토, 일) 이틀에 걸쳐 파주 슈필 OFFLINE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파주에서 진행하는 첫 행사로, 행사를 준비하는 모두가 다양한 우려와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었는데 비 소식까지, 처음 발표한 일정대로 진행할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큰 비는 아닐 것이라고 하여 예정대로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예고된 비와 함께 시작된 행사, 먼 파주까지 찾아주신 분들이 참 많았습니다. 행사 진행 전 온라인을 통해 진행된 사전 등록 4,379건(12,094명), 사전 등록없이 현장에서 진행된 참여 등록 1,658건(4,309명)을 합쳐 총 6,037건(16,403명)의 참여 등록이 있었습니다. 그중 4월 15일 3,803명, 4월 16일 6,663명 총 10,466명이 파주에 방문해 주셨습니다.

찾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파주의 보드게임 축제


행사가 진행된 경기미래교육 파주캠퍼스는 이국적인 건물과 공간 구성으로 특별한 행사가 없는 주말에도 지역 주민들이 나들이를 나오는 곳입니다. 날이 갠 후 행사장 곳곳에서 사진을 찍는 분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운행이 정지된 전차, 분수와 시청 건물 등이 인기가 많았습니다. 사진이 예쁘게 나오는 장소에 구입한 보드게임을 늘어놓고 인증사진을 찍는 분들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인접한 헤이리 예술마을과 파주 프로방스 또한 다양한 음식점과 카페가 밀집하여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장소입니다. 이를 고려하여 행사장과 주차장을 연결하는 순환 버스의 노선도 헤이리 예술마을의 여러 입구를 들르게 되어 있었습니다. 예상한 것처럼 인근에 놀러 왔다가 찾아오신 방문객도 있었고, 보드게임 행사를 구경하고 근처 동네도 둘러보는 봄 나들이 느낌으로 방문하신 분들도 많았습니다.






행사장 이모저모


정문으로 들어와서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안내 데스크에서는 보드게임 웹툰 작가들와 협업하여 제작한 파주 슈필 기념 스티커 3종, 격월간지 보드게임, 풍선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작가들의 보드게임 사랑이 묻어나는 귀여운 스티커와 풍선은 특히 아이들에게 인기가 좋았습니다. 


커피 러시 체험관


'커피 러시'는 코리아보드게임즈 자체 개발 제품으로 이번에 출시되어 파주 슈필 OFFLINE 행사에서 가장 먼저 만나보실 수 있었습니다. 단독 체험관은 물론이고 커피트럭도 준비되어 커피 증정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예쁜 구성물을 잘 확인할 수 있는 쇼케이스가 전면에 배치되어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이셨고, 전화번호를 등록하면 차례가 되었을 때 알림을 보내는 웨이팅 시스템을 도입하여 줄서기 불편을 최소화했음에도 불구하고 행사 개시 초기에는 웨이팅을 위한 대기줄이 생길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커피 러시 체험관에서는 '커피 러시'를 개발한 한의진 작가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찾아주신 분들께 인사드리고, 또 자기가 만든 게임을 많은 분들께 소개하며 즐거웠다고 합니다. 방문하신 분들도 재밌게 즐긴 보드게임 작가를 만나는 것이 흥미로운 경험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래비트랙스 체험관


'커피 러시' 체험관 맞은편에 자리한 그래비트랙스 체험관은 행사 기간 내내 길게 늘어선 줄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인기가 좋았습니다. 조만간 각지에서 진행되는 그래비트랙스 팝업 스토어에서도 활용될 예정인 단계별 튜토리얼과 도전 과제 콘텐츠 등이 준비되어 있어서 처음 접하는 아이부터 이미 그래비트랙스를 즐기고 있는 아이들까지 몰입하여 체험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행사 직전 준비되어 깜짝 판매가 진행된 '그래비트랙스 더 북'도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전문교사의 감수까지 거친 공인 지침서로, 다양한 코스 예시와 과학적 설명이 담겨 있습니다.



퍼즐 체험 구역


콘서트홀 바깥에 준비된 퍼즐 체험 구역에서는 퍼즐 체험 후 증정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직접 퍼즐을 맞춰 보고, 사진도 찍고, 새로운 퍼즐을 받아 갈 수 있는 행사였는데 만족도가 높았다는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6개 테이블이 쉴틈없이 돌아갔는데도 행사 종료 때까지 대기줄이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체험관 + 미니 대회


보드게임 체험관은 넓은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다른 행사구역과 다소 떨어진 농구장에 자리잡았습니다. 체험관 바깥에는 대형 보드게임이 준비되어 '할리갈리 컵스 딜럭스', '쿼리도', '쿠키박스', '러시아워', '카타미노', '아기돼지 삼형제 퍼즐 게임', '퀵소' 등의 대형판과 파주 슈필 신작 '크로키놀'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커다란 보드게임을 처음 보는 아이들이 작은 손으로 거대한 말을 옮기며 즐거워 했습니다. 

체험관 안에서는 다양한 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농구장에 탁자와 의자가 가득 채워진 모습이 장관이었습니다. 여타 보드게임 행사와 비교할 때 가족단위 방문객이 많았습니다. 어린이와 함께 방문한 가족들이 곳곳에서 단란한 모습을 연출하여 크루들도 흐뭇한 표정으로 기쁘게 행사를 진행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라쿠카라차', '할리갈리', '할리갈리 컵스 딜럭스', '클라스크', '우봉고 3D', '라스베가스', '루핑루이', '탈출 모래늪', '쿠키박스', '카트라이더: 레이싱 게임', '퍼니 버니', '도블', '우노 플립', '루빅스 레이스', 세트' 등의 게임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보드게임 체험관에서는 참가자 16명이 모일 때마다 진행되는 '루핑루이' 미니 대회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실시간 현장 접수를 통해 약 1,400분이 참가, 이틀에 걸쳐 90여 차례 대회가 진행됐습니다. 규칙이 간단한 만큼 체험 공간에서 게임을 배우고 바로 대회에 참여하는 분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스토어


콘서트홀 분수대 앞에 마련된 스토어는 텐트 14동, 100평 정도의 공간이었습니다. 파주 슈필 OFFLINE 단독 출시 '커피 러시'와 '크로키놀', 파주 슈필 신작 '프로젝트 L', '도블 디즈니 100주년 기념판', '딕싯 확장: 백일몽'을 포함하여 800여 종의 보드게임과 깜짝 출시한 '그래비트랙스 더 북'을 비롯 40여 종의 그래비트랙스 상품, 100여 종의 특가ㆍ균일가 상품을 준비했습니다. 스토어를 준비할 때만 해도 넓게만 보였던 공간이 순식간에 가득 찼고, 입장을 위한 줄이 길게 늘어섰습니다.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커피 러시'로 행사장을 오가는 방문객치고 '커피 러시'를 하나씩 들고 있지 않은 사람이 별로 없었을 정도이며, 다른 신상품들도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특가, 균일가, 손상품 판매 상품도 특별히 저렴한 가격 덕분에 화제가 되며 잘 팔렸습니다.


다이브다이스에서 출시한 7종의 게이머스 게임 '서스펙트 게임: 리로드', '퀘스트', '크베들린부르크의 돌팔이 약장수 확장: 연금술사', '티펜탈의 선술집 확장: 신장개업', '트릭케리언 빅 박스', '스타워즈 리벨리온 확장: 제국의 부상', '듄 임페리움 확장: 익스의 부상 드레드노트 팩'의 경우 미리 다이브다이스를 통해 예약구매를 진행한 후, 행사장의 시청에 준비된 예약구매 수령처에서 수령하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많은 다이브다이스 고객분들이 예약구매를 사용해 주셨습니다. 예약구매 수령처에는 '위쳐: 올드 월드'와 '디센트' 쇼케이스가 화려한 구성물을 뽐내며 자리잡아 기다리는 분들의 시선을 붙잡기도 했습니다.





크리에이터 데이 + 강사ㆍ교사 보드게임 연구회


이번 파주 슈필 행사에서는 크리에이터 데이와 강사ㆍ교사 보드게임 연구회가 만났습니다. 신작 보드게임을 즐기며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온 크리에이터들과 보드게임을 교육 현장에서 밀접하게 활용하고 계시는 선생님들의 모임 강사ㆍ교사 보드게임 연구회의 선생님들, 다이브다이스 커뮤니티 우수 회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파주 슈필 OFFLINE에서 첫 선을 보인 기대작 ‘프로젝트 L’과 스테디셀러 ‘크베들린부르크의 돌팔이 약장수’의 새로운 확장인 ‘연금술사’를 함께 즐겼습니다.

파주 슈필 OFFLINE에 방문한 일반 관람객들도 행사에 참여할 수 있었으며, 이름만 알고 지냈던 다이브다이스 커뮤니티의 회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의 사인을 받고, 함께 사진을 찍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특히 이번 파주 슈필 OFFLINE에서 출시된 ‘프로젝트 L’은 크리에이터 데이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일반 관람객으로부터 체험 요청이 몰려들어 게임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보드게임 공모전

[ 공모전 심사장 ]

파주 슈필 OFFLINE 현장에서는 코리아보드게임즈 보드게임 공모전 2차 심사가 진행됐습니다. 1차 심사를 통과한 13개 작품을 작가와 심사위원들이 함께 플레이하고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접수된 작품들은 이후 2주 동안 심층 심사를 거쳐 4월 28일에 최종 당선작이 선정됩니다. 

심사장 옆에는 작가 대기실 겸 휴게실이 마련되어, 공모전에 참가한 작가들이 서로의 게임을 소개하고 피드백을 나누는 등 교류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대기실에서는 심사가 없는 시간을 이용해 공모전 설명회도 열렸으며, 많은 작가와 예비작가들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 2차 심사 대상 작품 ]

[ 작가 대기실 겸 휴게실 ]

[ 공모전 설명회 ]




대회


이번 파주 슈필에서는 전국에서 진행 중인 뱅 월드 챔피언십 국가대표 선발전 예선과 2023 카탄 그랑프리 일반부 예선이 진행되었습니다.

토요일에는 뱅 월드 챔피언십 국가대표 선발전 예선이 진행되었습니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참가자 24명이 참여했고, 여느 대회에서는 찾아보지 못할 떠들썩한 대회 분위기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이번 뱅 월드 챔피언십 국가대표 선발전 예선 대회는 공식 토너먼트 규칙에 따라 총 4라운드 진행되었습니다.

일요일에는 2023 카탄 그랑프리 일반부 예선이 진행되었습니다. 가족 단위의 참가자부터 친구와 함께 참여해 주신 분들까지, 뱅과는 또 다른 서로간의 승부를 겨루기 위해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토요일과는 사뭇 다른 진중하고 뜨거운 대회 그 자체의 열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추모 공간


지난 4월 1일 세상을 떠난 '카탄'의 아버지, 클라우스 토이버 작가를 기리기 위해, 파주 슈필 현장에 클라우스 토이버를 추모하는 공간이 마련됐습니다. 많은 분들이 '카탄'에 얽힌 기억을 떠올리며 추모 메시지를 작성해 주셨습니다.





매년 10월 독일 북서부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에 있는 에센 시에서는 전 세계 보드게임 플레이어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보드게임 행사 '슈필'이 열립니다('슈필'은 '놀이, 게임'을 뜻하는 독일어 단어). 1983년 시작되어 이제 40년 역사를 가진 이 행사를 세계의 보드게임 팬들은 '에센 슈필'이라고 부릅니다. 2023년 올해는 처음으로 파주에서 '슈필'에 참여하신 분들을 직접 마주할 수 있었습니다.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