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Check what has been going on!

사건의 재구성 출시

2019-01-21 08:44:39 729

 


 

<사건의 재구성>은 런던광역경찰청 소속 수사관이 되어 범죄 사건을 조사하는 협력형 추리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영국 런던에서 일어난 사건의 담당 수사관이 되어 제한 시간 안에 사건의 진상을 알아내고 시작 지점인 스코틀랜드 야드로 돌아와 수사 반장에게 보고해야 합니다.


 

사건의 전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범죄 현장을 수색해 증거를 확보하고, 장소를 이동하며 주변 인물들을 조사해 용의자를 좁혀나가야 합니다. 여러 인물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새로운 장소가 추가되기도 하고, 숨겨진 사실이 드러나기도 합니다. 다양한 수사 활동을 통해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점점 사건의 중심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사건 해결을 위해서는 수사 활동을 통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시간이 플레이어들의 활동을 제약합니다. 제한 시간 내에 수사를 마쳐야 하는데, 인물과 대화하거나 사건 현장 조사, 또는 장소를 이동하는 등의 행동을 할 때마다 시간이 경과합니다. 제한 시간이 지나면 미처 사건의 전말을 이해하기도 전에 수사 반장의 호출을 받아 강제로 돌아가게 되며, 사건을 해결하는 중에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사건의 양상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특정 시간에만 만날 수 있는 인물도 있으며, 인물들이 장소를 이동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대화를 하던 도중에 바쁘다며 인물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조사할 수 있는 범위는 넓고 시간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들은 다음에 어떤 행동을 할 지 결정하기 전에 서로 충분히 의논하고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사건의 재구성>의 가장 독특한 점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게임을 진행한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보드게임이라면 게임을 시작하기 전 게임판을 펼쳐두고, 게임말을 움직여 장소를 이동하며, 카드를 뒤집어 내용을 확인하기 마련이지만 <사건의 재구성>에는 별도의 게임말이 없으며, 규칙서를 제외한 게임 구성물에는 이야기나 설명이 전혀 적혀있지 않습니다. 대신 게임의 각 구성물에는 QR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건의 재구성>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해 카메라로 QR 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구성물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물 카드에 있는 QR 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인물과 대화할 수 있고, 장소 판에 있는 QR 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장소로 이동하는 식입니다. 더 나아가 특정 인물과 대화 도중 알맞은 인물 카드 또는 단서 카드를 스캔하면 그 인물이 알고 있는 더 자세한 정보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사건 현장을 조사할 때는 VR 화면이 활성화 되면서 스마트폰 화면에 사건 현장 이미지가 뜹니다. 플레이어들은 40초 동안 이미지를 샅샅이 뒤져 최대한 많은 증거를 발견해야 합니다. 현장 조사를 시작할 때 VR 고글 사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데, 스마트폰 화면만 가지고도 사건 현장을 확인할 수 있지만 VR 고글을 사용하면 마치 직접 현장에 있는 것 같은 생생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현장 조사를 끝낸 후 현장에서 발견한 증거와 일치하는 증거 카드를 찾아 QR 코드를 스캔하면 향후 수사에 활용할 수 있는 증거를 게임판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보드게임은 이제 꽤 흔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게임의 분위기를 살려주는 음악을 제공하거나 전용 타이머를 제공하는 등의 보조적인 역할은 물론, <이스케이프 룸 VR> 처럼 게임을 진행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보드게임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사건의 재구성>은 다른 보드게임과 달리 보드게임 구성물보다 전용 애플리케이션의 비중이 월등히 높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게임과 관련된 모든 내용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게임 구성물은 일종의 선택지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어드벤처장르의 비디오 게임을 즐기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개 혼자서 즐기는 비디오 게임과 달리, <사건의 재구성>은 여러 명이서 함께 즐길 수 있다는 보드게임의 특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여러 명이서 함께, 한 자리에 모여 즐길 수 있다는 보드게임의 장점과 텍스트와 이미지의 물리적인 제한이 적다는 비디오 게임의 장점이 잘 어우러진 독특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죠.


 

<사건의 재구성> 기본판에는 맛보기 게임을 포함하여 총 6개의 흥미로운 시나리오가 들어있으며, 본격적인 시나리오를 시작하기 전 맛보기 게임을 통해 게임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각 시나리오는 독립적인 사건을 다루지만, 일부 이야기가 이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시나리오를 순서대로 즐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구글+
  •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