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WEBZINE

웹진

2022 광주 에이스 페어 후기
코리아보드게임즈
2022-09-27


광주 에이스 페어
지난 9월 22일 목요일부터 25일 일요일까지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 센터에서는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한 <광주 에이스 페어>가 열렸다. '아시아 콘텐트 엔터테인먼트 페어'를 표방하는 <광주 에이스 페어>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김대중컨벤션센터,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광주디자인진흥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주관하는 행사로 올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콘텐츠 가치의 확장'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방송, 애니메이션·캐릭터,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등을 주제로 동영상 서비스 부문의 웨이브와 ENA, 티빙, 메타버스 부문의 유니티,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등을 비롯해 36개국의 398개 업체가 행사에 참여했다. 

메인 행사 외에도 '에이스 일러스트레이션 페어', '웹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일러스트 신인작가 발굴전', '보드게임 대회 & 체험전', '코스프레 페스티벌', '청소년방송콘텐츠 경연대회', '애니메이션 시사회' 다양한 부대 행사가 전시 기간 동안 함께 진행됐다.

보드게임 대회 & 체험전

보드게임 대회 & 체험전이 열린 컨벤션홀의 전경

부대 행사로 진행된 '보드게임 대회 & 체험전'은 주말인 9월 24일 토요일과 25일 일요일 이틀 동안 운영됐다. 코리아보드게임즈를 비롯해 놀이속의 세상, 우보, 행복한 바오밥, 한올M&C 등 여러 보드게임 업체가 부스를 운영했다. 코리아보드게임즈 부스는 코리아보드게임즈 호남지사가 중심이 되어 운영되었으며, 전남대학교 보드게임 동아리 '캐스트'와 광주교육대학교 보드게임 동아리 '스플렌더' 등의 도움을 받았다.


'보드게임 대회 & 체험전'은 메인 행사자의 맞은편인 컨벤션홀에 설치되어 다소 찾기 어려운 위치에 있었으나,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원활하게 체험객의 유입을 유도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오전에는 약간 한산했지만, 오후에는 빈자리가 없을 정도로 역대 <광주 에이스 페어> 중 가장 많은 체험객 수를 기록했다.

코리아보드게임즈 부스에서는 다양한 보드게임과 그래비트랙스를 체험할 수 있었다.

코리아보드게임즈 부스는 '그래비트랙스 존'과 <데굴데굴 강아지 경주>, <비틀비틀 타워>, <상어 아일랜드>, <심술쟁이 고양이> 등을 다루는 '어린이 게임 존', <라비린스>, <뒤죽박죽 서커스>, <시티 체이스>, <아발론 클래식> 등을 다루는 '초등학생 존', <무지개 해적단>, <스플렌더 마블>, <오징어 게임>, <캔버스> 등을 다루는 '조금 어려운 게임 존'으로 구분되어 운영되었다.

클라스크, 구룡투 대회
9월 24일 토요일에는 오후 1시부터 <클라스크> 대회가 열고, 9월 25일에는 오전 10부터 <구룡투> 대회가 열렸다. 두 대회 모두 초등부와 일반부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클라스크> 대회에는 70여 명의 참가자가, <구룡투> 대회에는 80여 명의 참가자가 치열한 승부를 겨뤘다.

클라스크 대회 초등부

클라스크 대회 일반부

두 게임 모두 아직 전국 단위의 대회가 열린 바가 없기에 대회 규칙이 정립되지 않았으나, 이번 대회를 앞두고 대회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가정하고 그에 따른 규칙을 미리 정리한 덕분에 원활하게 대회를 운영할 수 있었다. 두 게임 모두 규칙 자체가 직관적이고 앉은 자리에서 바로 익힐 수 있을 만큼 간단명료하기에 당일 처음 접하고 바로 대회에 참가한 참가자도 많았다.

구룡투 대회 초등부

 

구룡투 대회 일반부


<클라스크> 대회의 초등부는 김승찬 선수, 일반부는 김웅 선수가 우승했으며, <구룡투> 대회의 초등부는 김진성 선수, 일반부는 박진성 선수가 우승했다. <클라스크> 대회의 우승자는 부자지간으로 한 가족이 대회를 휩쓰는 기염을 토했다.

클라스크 대회 초등부 상위 입상자들

클라스크 대회 일반부 상위 입상자들

구룡투 대회 초등부 상위 입상자들

구룡투 대회 일반부 상위 입상자들

판매 순위

 순위

상품명 

  1

 그래비트랙스 코어 스타터 

  2

 그래비트랙스 프로 스타터: 자이언트

  3

 퍼니 버니

  4

 사운드 퀴즈쇼

  5

 스플렌더


오프라인 행사에서 특히 강점을 드러내는 <그래비트랙스>가 <광주 에이스 페어>에서도 그 위력을 과시했으며, 시연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던 <퍼니 버니> 역시 좋은 성적을 거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