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Check what has been going on!

테라포밍 마스 FAQ와 카드 효과 설명

2018-07-26 14:24:12 487

많이 올라오는 질문을 정리한 테라포밍 마스 FAQ와 카드 효과 상세 설명입니다. 

2018년 9월 9일 열리는 테라포밍 마스 GAMERS DAY 2018 챔피언십은 이 규칙을 따릅니다. 

 

 

FAQ 및 카드 명확화

코리아보드게임즈

 

기본 규칙


1) 한 세대에 행동을 최대 2번까지만 할 수 있나요?

한 세대(generation)마다 각 플레이어에게 차례가 계속 돌아옵니다자기 차례에 행동 1~2회를 수행하고 나면 왼쪽 플레이어에게 차례가 넘어가며이렇게 자기 차례가 되돌아오면 다시 행동 1~2회를 수행하고 차례를 넘기길 계속 반복합니다모든 플레이어가 행동 종료를 선언할 때까지 반복합니다.

 

1-1) 아무런 행동도 안 하고 자기 차례를 패스해도 되나요?

자기 차례에 행동을 0회 수행하고 차례를 넘길 수는 없습니다만약 자기 차례에 행동을 아예 수행하지 않고 차례를 넘겼다면자동적으로 행동 종료를 선언한 것으로 간주되어 그 세대에는 더 이상 행동할 수 없게 되어버립니다.

만약 어떤 플레이어가 행동 종료를 선언했다면그 플레이어는 다음 세대가 되기 전까지는 어떤 행동도 수행할 수 없습니다.

 

1-2) ‘나 홀로 화성에’(1인 게임)를 할 때는 한 세대에 몇 번이나 행동할 수 있나요?

이론적으로는 자기 차례에 행동을 1~2회 수행한 뒤 곧바로 자기 차례가 돌아옵니다스스로 행동 종료를 선언하기 전까지는 한 세대에 행동을 무한정 수행할 수 있습니다. (행동 1~2회만 수행하고 다음 세대로 넘어가는 게 아닙니다!)

 

2) 게임을 준비할 때기업을 먼저 고르고 프로젝트 카드를 고르나요?

프로젝트 카드까지 모두 받고 나서 본인이 사용할 기업을 결정합니다기업을 먼저 고른 뒤 프로젝트 카드를 받는 게 아닙니다.

 

3) 처음에 생산력이 0에서 시작하나요아니면 1에서 시작하나요?

기본 게임을 할 때는메가크레딧 생산력을 포함한 모든 자원 생산력이 1에서 시작합니다.

대기업시대” 확장 게임을 할 때는메가크레딧 생산력을 포함한 모든 자원 생산력이 0에서 시작하며 대기업시대 확장 카드를 게임에 추가하여 사용합니다(규칙서 13쪽 참고).

 

4) 게임 끝날 때 마지막 녹지 형성을 할 때도내 파란색 카드의 지속 효과를 쓸 수 있나요?

받을 수 있는 효과(점유 보너스파란색 카드 지속효과 등)가 있다면 다 적용받습니다예를 들어 마지막 녹지 형성으로 놓은 녹지 타일로 식물 자원 점유 보너스를 받은 경우그 결과 식물 자원이 8개가 된다면 그것으로 또 녹지 타일을 놓을 수 있습니다. <초식동물>의 지속 효과도 별 탈 없이 발휘됩니다.

 

4-1) 마지막 녹지 형성은 누가 먼저 하나요?

 마지막 녹지 형성은 현재 시작 플레이어 마커를 갖고 있는 플레이어부터 수행합니다시작 플레이어 마커는 한 세대의 첫 단계인 “(1) 순서 조정 단계에 다음 사람에게 넘어가므로마지막녹지 형성은 그 세대의 시작 플레이어부터 수행합니다. (다음 세대로 넘어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4-2) 마지막 녹지 형성을 할 때 녹지 타일을 1장씩만 놓아야 하나요?

자기 능력이 되는 만큼 녹지를 놓은 뒤에(녹지를 2장 이상 놓을 수도 있습니다다음 플레이어에게 기회가 넘어갑니다모든 플레이에게 기회가 돌아갔다면 최종 승점 계산을 개시합니다.

 

4-3) ‘나 홀로 화성에를 할 때도 마지막 녹지 형성을 할 수 있나요?

나 홀로 화성에’ 모드에서는 14세대 안에 테라포밍을 성공한 경우에만 마지막 녹지 형성을 진행합니다.

 

5) 프로젝트 덱이 바닥나면 그때부터는 프로젝트 카드를 못 쓰나요?

버려진 프로젝트 카드를 섞어서 덱을 새로 만듭니다.

 

6) 타일 위에 다른 타일을 놓을 수 있나요?

안 됩니다.

 

7) 한 세대가 지나면 내 자원과 생산력이 초기화되나요?

한 세대가 지난다고 해서 손에 든 카드를 버리거나 개인 게임판에 있는 자원을 버리거나 하진 않습니다생산력을 다시 초기화하지도 않습니다.

 

8) 행성 지표 3가지를 모두 최대치로 채웠어요바로 승점을 계산하면 되나요?

아닙니다반드시 그 세대를 끝마쳐야 합니다여기서 세대를 끝마친다는 것은 “(3) 행동 단계를 마저 끝내고 “(4) 생산 단계까지 수행해야 한다는 뜻입니다그래야 특정 기업상의 수상자를 결정할 수 있고동점일 경우에 우열도 가릴 수 있으며마지막 녹지 형성에 쓸 식물 자원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생산 단계를 마쳤다면 마지막 녹지 형성까지 실시하고 최종 승점을 계산합니다.

 

 

 

프로젝트 카드


1) 카드 아래쪽에 보니까 무슨무슨 구역에 타일을 놓으라고 되어있는데이 조건에 맞는 구역이 없네요타일 놓는 건 빼고 나머지 효과만 써도 되나요?

사진 아래쪽에 나와있는 효과는 즉발 효과이며이것은 반드시 사용해야만 합니다만약 즉발 효과를 사용할 수 없다면 그 카드 자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자신의 열 자원 5개를 제거할 수 없다면 <국소적 축열 장치카드를 사용할 수 없고자신의 식물 자원 2개를 제거할 수 없다면 <호질소성 이끼류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빨간색 테두리 자원을 제거하는 효과가 예외인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타르시스 지도(기본판 지도)로 게임할 때 화산 4곳 모두가 다른 타일로 덮여있다면 <용암류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1-1) 즉발 효과 중에서 안 써도 되는 예외 효과가 있나요?

규칙서 9쪽 왼편 문단에 나와 있습니다 3가지로최대치에 도달한 행성 지표를 올리는 효과빨간 테두리 자원을 제거하는 효과자기에게 없는 특수 자원을 얻게 만드는 효과입니다이것들은 하지 않아도 무방한 효과들입니다.

 

2) 사건형 카드(빨간색 카드)에 붙은 태그는 어차피 보유할 수 없는데 왜 존재하죠?

빨간색 카드(사건형 카드)에 붙은 태그는 그 카드를 사용할 동안에는 활성화됩니다예를 들어 #009 <소행성카드에는 우주 태그가 붙어있으므로해당 카드를 사용할 때 티타늄 자원을 소비할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빨간색 카드의 즉발 효과를 다 적용한 뒤에는 해당 태그들은 사라집니다(보유하지 않습니다).

 

3) 즉발 효과 중에서 승점을 받으라는 효과도 바로 적용하나요?

몇몇 카드 오른쪽 아래에는 화성 모양 동그라미 안에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이것은 승점인데승점은 게임이 끝난 뒤에 계산합니다게임 도중에는 승점이 게임에 아무 영향도 끼치지 않습니다.

 

 

 

특수 자원


1) 동물 자원미생물 자원과학 자원이건 뭐죠?

동물/미생물/과학/전투기/부양체 등 (개인 게임판 아닌특정 카드 위에 모으는 자원을 특수 자원이라고 부릅니다이런 자원은 해당 특수 자원을 모으는 카드 위에 금속 빛깔 큐브를 올려 표시합니다미생물 자원을 활용하는 카드 위에 동색 큐브가 3개 있다면그것은 미생물 자원이 3’ 있다는 표시입니다. (잊지 마세요금속 빛깔 큐브는 수량을 나타내는 숫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2) 특수 자원은 아무 카드에나 놓을 수 있나요?

아무 카드에나 특수 자원을 마구 올릴 수 있는 건 아닙니다특정한 특수 자원을 활용한다는 내용이 담긴 서술이 없다면기본적으로 그 카드에는 어떤 특수 자원도 올릴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074 <바이러스 벡터카드를 봅시다지속 효과로 동물/미생물 자원을 추가할 수 있는 카드지만그 카드 자신에는 이 카드에 동물 자원 추가라는 표현도 없고 동물/미생물 자원으로 뭔가를 한다거나 승점을 얻는다거나 하는 서술도 일절 없습니다따라서 <바이러스 벡터카드에는 절대 동물 자원이나 미생물 자원을 올려놓을 수 없습니다(물론 다른 특수 자원들도 올릴 수 없습니다).

 

 

 

파란색 카드의 행동 및 지속 효과


1) 파란색 카드의 행동은 계속 수행할 수 있나요?

 파란색 카드의 행동은 카드마다 한 세대에 한 번씩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만약 #033 <표토 섭식 미생물>처럼 두 가지 이상의 카드 행동(=빨간색 화살표가 두 개)이 또는이라는 접속사로 연결된 경우그 행동들 중 하나만 골라서 수행해야 합니다(선택되지 못한 다른 선택지는 이번 세대에는 수행할 수 없습니다). 수행한 행동에는 자신의 색깔 마커를 놓아서 이미 행동을 수행했음을 표시합니다.

 

2) #035 <개미카드의 행동을 수행하려고 하는데미생물 자원이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요그래도 이 행동을 수행할 수 있나요?

카드 행동을 수행하려면 반드시 그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예를 들어 #024 <포식동물>이나 #035 <개미>의 경우제거할 수 있는 다른 동물/미생물 자원이 없다면 그 카드 효과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005 <생명체 탐사카드는 산소가 6%를 초과하면 사용할 수 없다고 되어있는데산소가 6%를 초과하면 카드 행동도 수행할 수 없나요?

추진 조건은 카드 행동 수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따라서 나중에 산소 농도가 6%를 초과하더라도 아무런 상관없이 카드 행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4) 지속 효과가 똑같은 파란색 카드를 여러 장 사용했어요효과가 누적되나요아니면 그중 하나만 적용되나요?

누적됩니다예를 들어 #070 <지구 우주발사기지>와 #020 <연구 전진기지>를 함께 갖고 있다면각 카드의 추진 비용이 3 M€ 할인됩니다.

 

5) 카드를 사용할 때태그 수에 따라 추진 비용을 할인하는 카드가 있어요사용하는 카드에 붙은 태그가 기준인 거예요웬만한 카드는 지구 태그나 우주 태그나 이런 게 하나씩만 붙어있지 않나요?

다른 카드의 추진 비용을 할인하는 지속 효과가 있는 카드(<지구 지사>, <우주정거장>, <양자추출기>, <질량변환기>, <왕복선>, <금성 총독>, 기업 토르게이트”, 기업 태렉터” )를 사용할 때는사용하는 그 카드의 태그 수량을 기준으로 할인을 적용합니다따라서 똑같은 태그가 두 개 붙은 카드를 사용하면 이 효과로 두 번 할인됩니다.

예를 들어 《비너스 넥스트》의 카드 중 #258 <금성 중간기착지카드를 갖고 있다면나중에 금성 태그가 2개 붙은 #255 <금성 총독카드를 사용할 때 (2 M€이 아니라) 4 M€을 할인받아 해당 카드를 공짜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기본판에는 이런 경우가 아직 없지만확장판에서는 똑같은 태그가 2개 붙은 카드가 등장합니다.

 

 

 

기업 설명


인벤트릭스

게임을 시작한 뒤 처음으로 자기 차례가 되면반드시 프로젝트 카드 3장을 획득하는 것을 행동으로서 수행합니다그 다음엔 차례를 바로 왼쪽으로 넘겨도 되고두 번째로 일반적인 행동을 수행해도 됩니다.

《비너스 넥스트》의 금성 개척률도 행성 지표에 해당됩니다기온은 한 단계가 2°라는 걸 잊지 마세요(이 게임에서 기온 ±2단계는 ±4°C와 같은 의미입니다). 이는 금성 개척률도 비슷합니다.

 

광업협동조합

중앙 게임판에서 얻는 점유 보너스에만 해당 효과가 적용됩니다.

 

새턴 시스템

이 기업 카드에도 목성 태그가 있다는 걸 잊지 마십시오.

 

타르시스 공화국

화성 표면이 아닌 장소에 누군가 도시 타일을 놓을 때는 자신의 메가크레딧 생산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자기 자신이 화성 바깥에 도시를 놓는다면 3 M€만 획득합니다.

게임을 시작한 뒤 처음으로 자기 차례가 되면반드시 도시 타일을 1장 배치하는 것을 행동으로서 수행합니다그 다음엔 차례를 바로 왼쪽으로 넘겨도 되고두 번째로 일반적인 행동을 수행해도 됩니다.

 

 

 

프로젝트 카드 설명


#005 <생명체 탐사>

공개한 카드는 버립니다미생물 자원이 몇 개가 모이더라도 승점은 3점뿐입니다.

 

#007 <화성 열차>

화성 표면에 배치된 도시 타일만 계산합니다. ‘포보스 우주휴게소’, ‘가니메데 정착지’ 및 《비너스 넥스트》 확장의 금성 게임판에 있는 도시들은 계산하지 않습니다.

 

#008 <수도>

이 하얀색 타일도 일반적인 도시 타일로 취급합니다단지 승점을 얻는 방법이 좀 더 추가되었을 뿐입니다.

 

#012 <유로파에서 물 수입>, #187 <지하수 개발>

카드 행동을 할 때강철/티타늄 자원을 메가크레딧과 섞어서 지불해도 됩니다.

 

#020 <연구 전진기지>

즉발 효과(사진 아래쪽 효과)로 도시를 반드시 놓아야 합니다만약 놓을 데가 없다면 이 카드 자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024 <포식동물>

아무 카드에서든 동물 자원을 제거할 수 없다면이 카드 행동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038 <로버 공장>, #172 <애완동물>

포보스 우주휴게소’, ‘가니메데 정착지’ 《비너스 넥스트》의 금성 게임판에 도시 타일을 놓아도 이 효과가 발동됩니다.

 

#064 <광산 지대>

이 카드의 즉발 효과는 다음과 같이 적용합니다.

(1) 삽과 곡괭이가 그려진 특수 타일을 자신의 타일과 인접하면서 동시에 강철 또는 티타늄 점유 보너스가 있는 빈 구역에 놓습니다.

(2) 이 특수 타일로 점유 보너스를 획득합니다.

(3) 이때 만약 점유 보너스로서 강철 자원을 획득했다면 (강철을 몇 개 획득했냐와 상관없이자신의 강철 생산력을 1 올립니다만약 티타늄 자원을 획득했다면 (티타늄을 몇 개 획득했냐와 상관없이자신의 티타늄 생산력을 1 올립니다.

 

#066 <영토 소유권 주장>

해양 전용 구역(파란색 구역)도 전용 구역에 해당합니다금성 게임판에 있는 4개 구역은 모두 전용 구역입니다.

 

#067 <광업권>

자신의 타일과 인접할 필요가 없다는 것만 빼면 #064 <광산 지대>와 같습니다.

 

#071 <첨단 합금>

만약 자신의 기업이 포볼로그(자신이 보유한 티타늄의 가치 +1 M€)라면자신이 보유한 티타늄의 가치는 5 M€이 됩니다.

 

#073 <화성 대학교>

이 카드의 지속 효과는 이렇게 적용합니다.

(1) 어떤 카드를 사용합니다.

(2) 그 카드에 과학 태그가 몇 개 붙어있나 세어봅니다.

(3) 그 수만큼손에 든 카드를 1장 버리고 새롭게 1장 획득하는 걸 반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학 태그가 2개인 카드를 사용했다면카드 1장 버리고 새로 1장 뽑고다시 1장 버리고 새롭게 1장 뽑을 수 있습니다(카드를 바꾸기 싫다면 굳이 바꾸지 않아도 됩니다).

<화성 대학교그 자신도 이 효과에 포함된다고 되어있으므로이 카드를 사용했으면 곧바로 손에 든 카드를 1장 버리고 새 카드 1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074 <바이러스 벡터>

이 카드의 지속 효과는 이렇게 적용합니다.

(1) 어떤 카드를 사용합니다.

(2) 그 카드에 식물ㆍ동물ㆍ미생물 태그가 모두 합쳐 몇 개 붙어있나 세어봅니다.

(3) 그 수만큼, ‘식물ㆍ동물ㆍ미생물 자원을 원하는 조합으로 획득합니다이때 획득한 동물 및 미생물 자원은 사용한 그 카드에만 놓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카드를 사용한 상태에서 <발달된 생태계>를 사용했다고 가정합시다. <발달된 생태계>의 식물ㆍ동물ㆍ미생물 태그는 모두 합쳐 3개입니다그런데 <발달된 생태계>는 동물/미생물 자원을 모으는 카드가 아니므로, <바이러스 벡터지속 효과로 식물 자원을 3개 획득합니다.

다른 예를 들어 <자연 생태 형성지>를 사용했다고 가정합시다식물ㆍ동물ㆍ미생물 태그가 총 2개입니다그리고 <자연 생태 형성지카드는 동물 자원을 모으는 카드입니다따라서 아래 셋 중 하나를 골라 적용하면 됩니다.

☆ 식물 자원 2개를 획득.

☆ 동물 자원 2개를 <자연 생태 형성지카드에 추가.

☆ 동물 자원 1개를 <자연 생태 형성지카드에 추가하고식물 자원 1개를 획득.

 

<바이러스 벡터그 자신도 이 효과에 포함된다고 되어있으므로이 카드를 사용했으면 곧바로 식물 자원 1개를 획득합니다.

 

#081 <가니메데 정착지>, #197 <테라포밍 가니메데>

만약 자신의 기업이 새턴 시스템이라면기업 카드에 붙은 목성 태그도 놓치지 마세요.

 

#086 <산업용 로봇>

건물 태그가 붙은 카드만 복제 원본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자신의 <상업지구>를 복제하기로 했다면, (생산력과 관련된 부분인) “에너지 생산력 1 감소메가크레딧 생산력 1 증가를 똑같이 적용하면 됩니다타일을 배치하라는 부분은 생산력과 상관없으니 복제하지 않고 무시합니다.

 

#128 <자연 생태 형성지>

이 카드의 지속 효과는 이렇게 적용합니다.

(1) 어떤 카드를 사용합니다.

(2) 그 카드에 식물ㆍ동물 태그가 몇 개 붙어있나 세어봅니다.

(3) 그 수만큼 <자연 생태 형성지카드에 동물 자원을 추가합니다.

 

<자연 생태 형성지그 자신도 이 효과에 포함된다고 되어있으므로이 카드를 사용했으면 곧바로 이 카드에 동물 자원 2개를 놓습니다.

 

#131 <분해자 생물>

이 카드의 지속 효과는 이렇게 적용합니다.

(1) 어떤 카드를 사용합니다.

(2) 그 카드에 식물ㆍ동물ㆍ미생물 태그가 몇 개 붙어있나 세어봅니다.

(3) 그 수만큼 <분해자 생물카드에 미생물 자원을 추가합니다.

 

<분해자 생물그 자신도 이 효과에 포함된다고 되어있으므로이 카드를 사용했으면 곧바로 이 카드에 미생물 자원 1개를 놓습니다.

 

#147 <초식동물>

자기가 녹지 타일을 놓을 때만 지속 효과가 적용됩니다다른 플레이어가 녹지 타일을 놓을 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149 <회장님께서 좋아하시는 프로젝트>

선택한 카드가 미생물 자원이 있는 카드라면 그 카드에 똑같이 미생물 자원을부양체 자원이 있는 카드라면 그 카드에 똑같이 부양체 자원을 1개 추가한다는 뜻입니다.

 

#153 <적응기술>, #206 <특수 설계>

《비너스 넥스트》의 금성 개척률도 행성 지표에 해당됩니다기온은 한 단계가 2°라는 걸 잊지 마세요(이 게임에서 기온 ±2단계는 ±4°C와 같은 의미입니다). 이는 금성 개척률도 비슷합니다.

 

#156 <표준 기술>

《비너스 넥스트》의 대기 감쇄도 일반 프로젝트이므로 이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185 <올림푸스 컨퍼런스>

이 카드의 지속 효과는 이렇게 적용합니다.

(1) 어떤 카드를 사용합니다.

(2) 그 카드에 과학 태그가 몇 개 붙어있나 세어봅니다.

(3) 그 수만큼 이 카드에 과학 자원 1개 추가하기 또는 이 카드의 과학 자원을 1개 버리고카드 1장 획득하기를 반복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학 태그가 2개인 카드를 사용했다면아래 셋 중에서 하나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올림푸스 컨퍼런스>에 과학 자원 2개 추가.

 <올림푸스 컨퍼런스>에 과학 자원 1개 추가하고, <올림푸스 컨퍼런스>에 있는 과학 자원 1개 버린 뒤 카드 1장 획득.

 <올림푸스 컨퍼런스>에 있는 과학 자원 2개 버린 뒤 카드 2장 획득.

 

<올림푸스 컨퍼런스그 자신도 이 효과에 포함된다고 되어있으므로이 카드를 사용했으면 곧바로 이 카드에 과학 자원을 1개 추가합니다.

 

#198 <이민자 수송 왕복선>

승점 계산은 게임이 끝난 뒤에 실시합니다.

 

 

 

헬라스 & 엘리시움


1) 엘리시움 지도에서, “제너럴리스트” 업적을 달성하려면 자신의 모든 자원 생산력을 따로 1씩 올려야 합니다따라서 모든 자원 생산력이 1에서 시작하는 기본 게임에는 모든 생산력이 2가 되어야 하고모든 자원 생산력이 0에서 시작하는 대기업시대” 확장 게임에는 모든 생산력이 1이 되어야 합니다.

제너럴리스트” 및 스페셜리스트” 업적을 달성하려면 생산력을 올려야 하는데그 방법은 무엇이든(프로젝트 카드로 올리든기업 초기 조건으로 올리든일반 프로젝트로 올리든상관없습니다.

 

 

 

비너스 넥스트


1) ”금성 개척률도 행성 지표에 포함됩니다따라서 금성 개척률이 최대치일 때도 금성 개척률을 올리는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금성 개척률은 게임 종료 조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 #219 <부식방지 특수보호복카드의 즉발 효과 중 특수 자원을 추가하는 효과는자신이 보유한 금성 카드에만 적용된다는 걸 빼면 #149 <회장님께서 좋아하시는 프로젝트>와 사용방법이 같습니다.



이 FAQ는 테라포밍 마스 상품페이지 지원탭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구글+
  •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