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Check what has been going on!

이스케이프 룸 VR 출시

2018-07-10 09:24:15 740
이스케이프 룸 VR
방 탈출 게임의 또 다른 진화, 가상 현실 속 방 탈출


작년 말 <이스케이프 룸>, , <이스케이프 더 룸> 등의 방 탈출 테이블 게임 한국어판이 나온 이래, 방 탈출 테이블 게임이란 장르는 우리 나라에서 빠르게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스케이프 룸>은 특히 더 인기를 끌어 출시 2개월만에 품절되며 한동안 구하기 힘든 물건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스케이프 룸 VR>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스케이프 룸>의 새로운 후속작이자 가상 현실(VR, Virtual Reality)장치가 접목된 방 탈출 테이블 게임입니다. 보통 이런 게임은 기본판이 있어야만 게임을 할 수 있는 확장판의 형태로 나오는 경우가 많지만, <이스케이프 룸 VR>은 전작인 <이스케이프 룸>이 없어도 독립적으로 게임을 할 수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이스케이프 룸 VR>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VR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게임입니다. 그런 관계로 이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스케이프 룸 VR>을 위한 앱을 실행해야 합니다. iOS 유저라면 앱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 유저라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전 <이스케이프 룸>에서도 앱을 지원했지만, 단순히 분위기를 살려주는 음악을 들려주거나 게임이 끝난 다음 인증샷을 찍는 정도의 기능만 제공했습니다. 반면 <이스케이프 룸 VR>에서는 이 앱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앱을 실행해 일련의 준비 과정을 거친 다음, 스마트폰을 VR 고글에 장착해 얼굴에 착용하면 플레이어의 눈앞에 가상 공간이 펼쳐집니다.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펼쳐진 가상 공간에는 여러 가지 힌트가 숨어있습니다. <이스케이프 룸 VR>을 처음 하는 플레이어들은 가상 현실 속에 펼쳐진 공간을 둘러보느라 시간을 뺏기기 십상입니다. 

그간 출시된 여러 방 탈출 테이블 게임이 공간을 직접 구현하지않고 플레이어의 상상력에 맡기고 실감 나는 이야기와 사실적인 그림 등으로 분위기를 보충하는 데 머물렀다면, <이스케이프 룸 VR>은 가상 현실을 통해 플레이어가 갇힌 공간을 플레이어에게 직접 보여줌으로써 좀 더 몰입감을 주는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단순히 눈으로 가상의 공간을 구경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VR 고글의 버튼을 통해 가상 공간의 물건들을 작동시킬 수 있도록 설계한 점도 몰입감을 더해줍니다.

<이스케이프 룸 VR>에는 <이스케이프 룸>에서와 마찬가지로 총 3장으로 이뤄진 시나리오 2개가 들어 있으며, 가상 공간에 익숙해질 수 있게 도와주는 1장으로 이뤄진 15분짜리 시나리오 1개도 들어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각 장을 해결하기 위해 열쇠 4개의 조합을 찾아내 입력해야 합니다. 어떤 단서는 게임 구성물에서 찾을 수 있고, 어떤 단서는 가상 공간에서 찾을 수 있으며, 시나리오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서는 이 두 종류 단서를 잘 조합해 정답 암호를 찾아야 합니다.



<이스케이프 룸 VR>을 하기 위해선 앞서도 말했듯이 VR 고글에 장착하기 위한 스마트폰이 필요합니다. 만약 <이스케이프 룸> 기본판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기본판의 암호해독기 대신 사용할 별도의 스마트폰 1개가 더 필요합니다.

<이스케이프 룸 VR>을 할 때 몇 가지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VR 고글을 착용하면 가상 현실에 몰입할 수 있도록 외부 시야가 완전히 차단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VR 고글을 착용하기 전에 몸이 다른 곳에 부딪히지 않도록 주변을 깨끗이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발작, 의식 상실 혹은 뇌전증과 관련된 증상을 겪은 적이 있다면 VR 고글을 착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스케이프 룸 VR>은 테이블 게임으로 발전한 방 탈출 게임이 다시 어떤 방향으로 변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게임입니다. 실감나는 가상 현실 공간에서의 탈출을 직접 체험해 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경험일 것입니다.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구글+
  • 네이버